제약협 이사회 “리베이트 의심 명단 내부 공개”

 

한국제약협회가 불법 리베이트 등 불공정 영업이 의심되는 제약사에 대한 무기명 설문조사 결과를 이사회 내부에 공개하기로 가닥을 잡았다. 리베이트를 주고받은 제약사와 의료인을 모두 처벌하는 쌍벌제와 리베이트를 준 제약사의 행정처분을 강화하는 투아웃제가 시행되면서 협회가 자정 노력의 하나로 도입한 무기명 설문조사는 그동안 비공개로 협회장만 결과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해 실효성이 없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협회 이사장단은 지난 22일 서울시내 한 호텔에서 회의를 열고, 불공정거래행위 사전관리체계 후속조치 수립과 관련해 이 같이 의견을 모았다. 리베이트 의심 제약사에 대한 이사회 차원의 무기명 설문조사 결과를 현장에서 바로 개표하고, 다수로부터 지목된 회사 2~3곳을 공개한 뒤 향후 그 숫자를 확대해나갈 방침이다.

이사장단은 이날, 이사회의 대리 참석을 불허하고, 설문조사를 통해 드러난 불공정 거래행위를 유형별로 정리하기로 했다. 다음 회의에서 명단 공개와 해당 회사의 최고경영자(CEO)에게 해명기회를 부여하는 방안 등 무기명 설문조사의 세부적인 개선방안을 확정한 뒤 이르면 다음 달 중 열릴 이사회부터 실시하기로 뜻을 모았다.

의약품 리베이트 근절을 위한 정부의 제재 수위가 높아져도 관련 행위는 끊임없이 적발되고 있다. 지난해에만 8월에 리베이트를 주고받은 국내 제약사와 외국계 의료기기 판매업체, 의사들이 검찰에 무더기로 적발돼 9개 업체의 관계자와 의사 등 11명이 불구속 기소됐고, 11월에 리베이트 투아웃제 시행 이후 처음으로 리베이트를 제공한 일부 제약사들이 적발돼 경고 처분을 받기도 했다.

이 때문에 리베이트 의심 제약사에 대한 협회 차원의 무기명 설문조사가 유명무실하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이를 의식한 듯 이행명 협회 이사장은 최근 기자간담회에서 불법 리베이트 제공 행위를 좌시하지 않겠다는 뜻을 강하게 내비치며, 무기명 설문조사 결과의 일부 공개를 예고했다. 이행명 이사장은 “일부 제약사가 리베이트를 하면 할수록 약가개선과 R & D 세제지원 등과 관련한 정부와 정책토론에서 불리해진다”고 우려했다.

이와 함께 협회 이사회는 윤리경영 자율점검지표를 토대로 이사장단 기업부터 공정거래자율준수 프로그램(CP) 준수를 모범적으로 해나가면서 이를 이사회로 확대해나가기로 했다. 협회의 위상과 권위를 확보하기 위해 회원에서 탈퇴하면 2년 이내에는 재가입을 금지하는 규정도 신설하기로 결정했다. 이행명 이사장 취임 후 처음 열린 이날 이사장단 회의에는 강수형 동아ST 사장, 김영주 종근당 사장, 조용준 동구바이오제약 사장, 허은철 녹십자 사장 등 신임 부이사장 3명이 자리를 함께 했다.

 

    배민철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