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부인과 병원 없는 분만 취약지 4년내 해소

산부인과 병원이 없어 분만 취약지로 분류된 곳이 2020년까지 모두 사라진다. 또 취약지에 근무할 공공보건의료 전문 인력도 별도 양성된다. 감염병 전문병원을 중앙(국립중앙의료원)-권역(국립대병원, 3-5개소)별로 지정해 감염환자 치료 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보건복지부는 10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공공의료기관장 연석회의를 열어 이 같은 내용의 제1차 공공보건의료 기본계획(2016-2020)을 확정, 발표했다. 이날 회의에는 보건복지부 장관을 비롯해 국립중앙의료원장, 국립대병원장, 지방의료원장 등이 참석했다.

복지부는 “분만 취약지(37곳)에 지역 상황에 맞춰 분만 산부인과가 운영되도록 지원하겠다”면서 “공공보건의료 분야 의료인력을 양성할 수 있도록 별도 대학 설립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대학 설립에 상당한 시간이 걸리는 점을 감안, 국립의대 재학생 등에게 장학금을 지원하고 취약지에 근무하도록 하는 방안도 검토된다.

지난해 메르스 사태 당시 문제가 됐던 음압격리병상을 2015년 396병상에서 올해 610병상, 오는 2020년 1,434병상 등 단계적으로 확충해 신종 감염병이 발생해도 의료 자원을 동원하는 데 어려움이 없도록 했다.

정부는 국립중앙의료원(중앙)-국립대병원(권역)-지방의료원(지역)으로 이어지는 공공의료기관별 역할도 강화하기로 했다. 국립중앙의료원은 현대화 사업을 통해 응급, 중증외상, 재난의료, 감염병 관리 등 국가 공공의료 중앙병원으로서 기능을 확대하기로 했다.

    김용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