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세 이상 여성 올부터 자궁경부암 무료 검진

 

20세 이상 여성은 올해부터 자궁경부암 검진을 무료로 받을 수 있다. 또 간암의 조기 발견을 위해 검진주기를 1년에서 6개월로 단축했다.

보건복지부는 “자궁경부암 검진연령 및 간암 검진주기를 조정한 암 관리법 시행령 일부 개정령 안이 23일 국무회의에서 의결됐다”면서 이 같이 밝혔다. 이번 개정령 안은 공포일부터 시행할 예정이다.

이번 개정은 지난해 9월 국립암센터에서 발표한 7대암 검진 권고안 중 자궁경부암 및 간암 검진에 대한 개정사항을 반영한 것이다. 자궁경부암 검진 연령을 종전 30세 이상에서 20세 이상으로 조정하고 간암 검진주기도 종전 1년에서 6개월로 단축한 것이다.

자궁경부암 검진 주기는 2년에 한 번으로 올해는 짝수연도에 출생한 여성, 내년에는 홀수연도에 출생한 여성이 검진 대상이다.

간암 검진 대상자는 간암 고위험군인 40세 이상 B형 또는 C형 간염 보균자로 올해부터 상·하반기에 한차례, 1년에 2번 간암검진을 받을 수 있다.

복지부는 “이번 개정규정에 대해 올해 1월 1일 이후 실시되는 검진부터 적용하도록 해 이미 시행중인 검진에 대한 법적 근거를 마련했다”면서 “이번 암 관리법 시행령 개정을 통해 20대 여성의 자궁경부암, 40세 이상 간암 고위험군의 암 예방과 조기 발견에 따른 생존율 향상이 기대 된다”고 밝혔다.

김용 기자 ecok@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