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후 맥주 한 잔, 정말 갈증 해소 도움 될까

 

땀을 비 오듯 흘리며 열심히 운동한 사람이 벤치에 앉아 맥주 캔을 따는 경쾌한 소리, 목구멍으로 시원하게 맥주가 넘어가는 장면, 상상만으로도 벌써 청량감이 느껴진다. 갈증 해소는 물론 땀까지 단번에 씻겨 내려갈 것 같다. 이처럼 운동 후 마시는 시원한 맥주 한 잔, 실제로 갈증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될까.

최근 미국의 한 맥주회사가 운동하는 사람들을 대거 등장시킨 맥주광고를 공개했다. 역도를 들고 힘겹게 스쿼트하는 여성, 단체로 요가하는 사람들, 복싱하는 남성 등이 땀을 흘리며 거칠게 숨을 몰아쉬는 장면이 등장한 뒤 곧바로 차가운 맥주병을 따는 장면이 등장한다.

이 광고는 이처럼 강도 높은 운동을 하고 난 뒤 손에 닿는 차가운 병맥주의 촉감, 목구멍을 시원하게 넘어가는 알코올의 느낌을 영리하게 전달한다. 운동 후 한 모금 넘기는 맥주의 맑고 시원한 느낌을 전달하려는 전략이다.

미국 오번대학교 운동생리학과 마이클 올슨 박사는 미국 건강지 ‘헬스’를 통해 “맥주에는 전해질과 탄수화물이 들어있어 운동 후 몸의 회복을 돕는데 도움이 된다”며 “하지만 운동 후 무엇보다 중요한 건 수분이다. 알코올은 탈수증을 일으킨다는 함정이 있다”고 말했다.

‘국제 스포츠 영양·운동대사저널(International Journal of Sports Nutrition and Exercise Metabolism)’에 실린 한 연구논문에 따르면 맥주는 운동 후 갈증을 해소할 목적으로 적합한 음료라고 보기는 어렵다. 하지만 운동 후 맥주의 시원함을 즐기고 싶다면 나트륨을 약간 첨가한 도수 낮은 맥주가 절충안이 될 수는 있다. 알코올 함량은 2.3도 이하의 낮은 도수가 적당하다.

운동 후 마시는 맥주는 체내의 근육 생성과 단백질 합성을 방해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주의가 필요하다. 기껏 힘들게 운동한 효과가 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만약 운동 후 술 약속이 잡혔다면 어떻게 할까. 가급적 순한 맥주를 선택하는 현명함이 필요하다. 또 맥주를 마시는 동안에는 물을 함께 곁들이며 지속적으로 수분을 공급해야 한다. 여기다 단백질을 공급해줄 수 있는 안주를 곁들인다면 운동효과가 감소하는 걸 예방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운동 후 빠른 회복을 돕는 데는 수분을 제공하는 물, 탄수화물을 공급하는 바나나, 단백질 함량은 높고 지방 함량은 낮은 플레인 요거트 등이 좋으므로 이런 음식을 술과 함께 먹는다.

    문세영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