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형간염 집단 감염자 고가 치료제에 또 고통

 

일회용 주사기 재사용으로 95명이 C형간염에 집단 감염된 다나의원(서울시 양천구) 사태가 발생한지 불과 3개월도 채 안 돼 강원도 원주 ‘한양정형외과의원’과 충북 제천 ‘양의원’에서도 C형간염 집단 감염 의심 사례가 발견돼 국민들이 불안에 떨고 있다.

특히 한양정형외과의원의 경우 101명이 C형간염에 집단 감염된 것으로 의심되고 있다. C형간염 감염자 중 54명은 1b형, 33명은 2a형으로 피해규모로 보면 다나의원의 95명보다 많다. 이는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본부가 지난 2011년부터 2014년까지 이 병원에서 ‘자가혈주사시술’(platelet-rich plasma: PRP)을 받은 환자 927명을 대상으로 한 역학조사 결과에서 밝혀진 것이다.

C형 간염은 한번 감염되면 대부분이 만성 C형 간염으로 진행돼 간경변증이나 간암까지 발생해 생명을 위협할 수 있다. 따라서 감염 피해자들에게 가장 중요하고 시급한 것은 C형간염의 신속한 치료이다.

그러나 다나의원 집단 감염자의 경우 12주 약제비에 4,600여 만원에 달하는 고가의 C형간염치료제 때문에 심한 마음고생까지 하고 있다. 한양정형외과의원 관련 피해자 101명도 앞으로 다나의원 감염자와 비슷한 고통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한국환자단체연합회(대표 안기종)는 “C형간염 신약의 건강보험 급여화가 언제 될지 모르는 상황에서 피해구제를 위한 의료분쟁조정중재원의 조정신청이나 법원의 민사소송 진행도 더딘 상태”라면서 “보건복지부와 지방자치단체는 집단 감염 피해자들을 일반 의료사고 피해자와 동일하게 취급해 신속한 피해보상과 치료가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고 했다.

문제는 2015년 1년간 근육주사 처방을 받은 환자만 3,996명에 이르는 양의원이다. 질병관리본부는 1차로 1년 치 처방자료를 우선 조사한 후 지난 10년 간의 처방자료까지 조사할 계획이라고 했다. 따라서 양의원의 감염 피해자 규모는 다나의원이나 한양정형외과의원보다 훨씬 클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환자단체연합회는 “주사기 재사용 등 불법적인 의료행위와 관련한 환자 및 의료기관 내부종사자들의 공익제보를 활성화하려면 질병관리본부에 과거 메르스 사태 때처럼 3자리 번호의 핫라인을 개설해 운영해야 한다”면서 “소규모 의료기관의 내부종사자가 공익제보를 하면 대부분 신분이 노출되어 퇴사 강요, 타 의료기관 재취업 거부 등 불이익이 예상되기 때문에 퇴직을 고려한 고액의 ‘공익신고 포상금제도’를 도입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용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