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학 맞은 자녀 ‘숙제 스트레스’ 줄여주는 법

 

겨울방학이 끝나고 학교들이 하나둘 개학을 맞이하고 있다. 늦잠도 자고 가족캠핑도 다녀오며 방학낭만을 즐겼다면 이젠 다시 학교와 학원으로 복귀해 숙제와 씨름해야 할 시기다. 아이들에겐 인생의 가장 피곤한 존재 중 하나인 숙제, 미국 건강포털 웹엠디가 아이들이 숙제 스트레스로부터 조금이라도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했다.

숙제하기 좋은 장소는?= 아이마다 외모와 성격이 모두 다르듯 숙제하는 방식 역시 전부 다르다. 수재로 알려진 옆집 아이가 어떤 방식으로 숙제를 하든 상관없이 내 아이에겐 내 아이에게 맞는 방법이 있다. 자기 방 책상에 앉아 하는 걸 선호할 수도 있고, 주방 식탁에 앉아 할 때 집중이 더 잘 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억지로 아이를 방으로 떠밀지 않아야 한다.

단 TV, 휴대폰, 잡담 등의 소음은 주의를 산만하게 만들므로 이런 시끄러운 소리로부터는 거리를 두는 곳이 좋다. 단 잔잔한 음악을 틀어놓는 건 백색소음효과를 일으켜 숙제를 할 때 창의적인 생각을 하는데 오히려 도움이 될 수도 있다.

숙제하기 좋은 시간은?= 아이가 귀가하자마자 책상에 앉도록 강요하는 부모가 있는가하면 저녁까지 실컷 놀도록 둔 다음 잠들기 직전쯤 돼서야 숙제를 유도하는 부모도 있다. 그런데 두 가지 방법 모두 바람직하다고 보긴 어렵다.

숙제하는 장소와 마찬가지로 숙제하는 시간 역시 아이마다 선호하는 시간이 다르므로 일괄적인 법칙을 세울 수는 없지만 일반적으로는 배가 고프거나 또는 포만감이 크면 집중력이 떨어진다. 집에 돌아온 뒤 간식을 먹으며 잠깐 휴식 시간을 취하도록 한 뒤 저녁 먹기 전까지 숙제하도록 유도하는 게 가장 좋다.

숙제 정답 알려줘야 할까?= 학교나 학원에서 내준 숙제를 살펴보니 아이의 답이 잘못됐다. 이럴 땐 곧바로 부모가 바로잡아줘야 할까? 그렇지만은 않다. 교사가 숙제를 내주는 데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지만 그 중 하나는 아이의 이해력을 파악하는 일이다. 수업 내용을 제대로 따라가고 있는지, 과제를 얼마나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지 확인한다는 것이다. 부모가 아이의 숙제를 자꾸 고쳐주면 교사가 아이를 과대평가해 수준에 맞는 교육하기 힘들다. 숙제는 아이에게는 공부기술을 습득하고 강화하는 훈련의 장이다. 본인 스스로 부족한 부분을 파악하고 개선해야 할 부분을 찾는 계기가 된다는 것이다.

아이가 숙제에 어려움을 느낀다면?= 아이에게 일방적으로 정답을 알려줄 필요는 없지만 숙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찾지 못할 땐 도움을 주는 것 역시 부모의 도리다. 답을 찾을 수 있는 방향을 유도하는 정도의 지도는 필요하다는 것이다.

학교에선 아이가 해결할 수 있는 범위 내의 숙제를 내주므로 아이가 도무지 이를 이해하지 못하고 해결하지 못한다면 이땐 아이의 담임 선생님과 상담해보는 것도 도움이 된다. 집에선 알 수 없는 교우관계 문제라든가 수업시간 집중력 문제 등이 새롭게 발견될 수 있다.

초등학교 1학년의 숙제 할당 시간은?= 집중력과 인내력을 특별히 타고난 아이가 아니라면 초등학교 1학년 아이가 과제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은 10~20분에 불과하다. 또 한 학년 올라갈 때마다 숙제시간을 10분 정도씩 늘려나가면 된다. 연령에 맞는 숙제시간을 유지해야 공부에 질리지 않으면서 꾸준히 할 수 있다. 본인 스스로 공부가 좋아 하는 아이가 아니라면 억지로 장시간 앉아 숙제를 하도록 강요하는 것은 공부는 어렵고 포기하고 싶은 것으로 인식하게 만드는 원인이 된다.

    문세영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