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호흡기 건강에 좋은 영양소와 식품

 

고등어, 귤, 호두…

차갑고 건조한 환경과 실내외 온도 차이가 커지는 겨울에는 신체의 저항력이 떨어지게 된다. 이 때문에 요즘 같은 시기엔 호흡기 계통이 약한 사람이나 비염이나 만성기침, 천식이 있는 사람들은 고생하는 경우가 많다. 강동경희대학교병원 호흡기내과 자료를 토대로 겨울철 호흡기 건강에 좋은 영양소와 식품을 알아본다.

오메가-3 지방산=오메가-3 지방산은 백혈구가 제 기능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혈관 내 산소를 공급하여 면역체계를 강화시켜주는 불포화 지방산으로 알려져 있다. 오메가-3 지방산 섭취를 늘리면 기도의 염증을 완화시켜 폐질환의 증상인 호흡곤란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 오메가-3가 많은 들어있는 식품으로는 고등어, 연어, 꽁치, 갈치, 멸치, 붕장어와 들기름, 카놀라유, 콩기름, 아욱, 들깻잎 등이 있다.

비타민C=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영양분의 흡수를 돕는다. 또한 체내 염증반응을 완화시키고, 정상적인 면역력 증강에 도움을 준다. 또한 체내에 생성된 활성산소를 억제하여 항 노화 작용도 한다. 비타민C가 많은 식품으로는 귤, 딸기, 레몬, 오렌지, 단감, 브로콜리, 대추, 유자, 피망, 키위 등이 꼽힌다.

비타민E=동물의 생식기능과 근 기능 유지, 항산화 작용에 영향을 준다. 또한 기관지와 폐 세포를 구성하는 세포막의 구성 성분인 불포화지방산이 파괴되는 것을 막아 세포 손상을 예방한다. 비타민E가 많이 든 식품은 호두, 들기름, 참기름, 참깨, 올리브오일, 아몬드, 땅콩 등이 있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