찜질방 가시면 목침 베시나요? 디스크 조심!

 

수건으로 목과의 높이 맞춰야

추운 날씨에 피로를 풀기 위해 또는 허리나 어깨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 뜨끈뜨끈한 찜질방을 찾는 이들이 많다. 하지만 찜질방을 잘 못 이용할 경우 피로를 풀기보다는 오히려 통증을 부를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목침이다. 대개는 하나의 목침을 사용해 누워있지만 어떤 이들은 한 개가 모자라 2개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목뼈는 허리에 비해 크기가 작은데다 인대와 근육이 약한 반면 끊임없이 움직이기 때문에 사소한 충격에도 큰 부상을 입을 수 있다.

부상으로 인해 목 디스크가 생길 수 있고 이는 허리에도 나쁜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높은 목침을 사용하거나 두 개를 쓰게 되면 목에 통증을 일으킬 뿐만 아니라 목 디스크 위험도 증가시킨다.

이럴 때는 목침 대신 수건을 베개 높이로 말아서 쓰는 것이 좋다. 또 목침을 사용할 경우엔 수건으로 감싸서 충격을 완화는 것이 바람직하다. 일단 목통증 및 머리가 지끈지끈 아파오는 것을 방지하려면 찜질방에서는 높은 베개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또 사용했을 경우에는 목과 어깨의 가벼운 스트레칭으로 누워있는 동안 이완되거나 경직되어 있던 목 근육을 자연스럽게 풀어주는 것이 필요하다. 사랑플러스병원 척추센터 서동상 원장은 “찜질방에서 사람들이 주로 애용하고 있는 베개의 경우 대부분이 높거나 너무 딱딱해 목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가장 좋은 방법은 조금 낮으면서도 푹신푹신한 베개를 사용하는 것이 필요한데 수건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고 말했다.

권순일 기자 kstt77@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