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엔 밥을 듬뿍? 다이어트 15년 성공 비법

 

녹말음식 식욕 억제

아침에 탄수화물이 든 음식을 많이 먹고 다른 끼니에 저탄수화물, 저칼로리로 먹는 것이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버지니아 주립대학교 연구팀과 함께 베네수엘라 카라카스 클리니카스 병원 다니엘라 자쿠보윅스 박사팀은 “신체활동이 적은 비만여성 94명을 대상으로 아침에 탄수화물을 많이 먹게 한 그룹과 적게 먹게 한 그룹으로 나누어 8개월을 관찰했더니 이 같은 결과가 나왔다”고 밝혔다.

자쿠보윅스 박사는 “비만 환자를 대상으로 15년간 성공적으로 다이어트를 시켜온 방법”이라고 소개한 뒤 “이 방법으로 다이어트를 시작했지만 먹는 것에 대한 욕구를 이기지 못해 중간에 포기하고 다시 체중이 불어나는 일반적인 다이어트 문제들을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연구에 따르면 처음 4개월 동안 아침에 탄수화물을 적게 섭취한 그룹에서 평균 12.7kg이 감량됐고, 아침에 탄수화물을 많이 섭취한 그룹에서는 평균 10.4kg 체중이 줄었다. 그러나 4개월이 더 경과된 이후, 첫 번째 그룹에서 평균 8.1kg 체중이 다시 불어난 반면 두 번째 그룹에서는 계속해서 평균 7.4kg의 체중이 또 줄어들었다.

이러한 다이어트 방법으로 8개월 동안 첫 번째 그룹의 여성들은 자신들의 원래 체중에서 평균 4.5%만 빠진 데 비해 두 번째 그룹의 여성들은 체중 21%이상을 감량했다. 더욱이 아침에 탄수화물 섭취가 많은 여성들은 배고픔을 덜 느꼈는데 특히 점심 전에 더 그러했다. 이들 여성은 아침에 탄수화물을 적게 먹은 여성들에 비해 하루 내 탄수화물이 든 음식을 먹고 싶다는 욕구를 덜 느꼈다.

자쿠보윅스 박사는 “탄수화물을 먹고 싶은 욕구를 참고 다이어트 하는 방법은 신진대사를 느리게 하며 체중감량이 되더라도 결국 얼마 지나지 않아 다시 비만으로 돌아가게 만든다”면서 “대부분의 다이어트에 관한 연구에서는 탄수화물을 적게 섭취해야 한다고 말해왔지만 그것이 체중감량에 좋은 방법은 아니다”고 설명했다.

그는 “아침에 탄수화물을 많이 먹는 방법이 더 효과적인 이유는 아침 이후 단 음식과 녹말 음식을 먹고 싶다는 식욕을 조절할 수 있기 때문”이라며 “극도로 탄수화물을 제한시킨 식단의 다이어트보다 더 건강한 방법이기도 한데 단음식이나 녹말음식보다 과일을 더 먹게 해 섬유질과 비타민을 충분히 얻을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런 내용은 미국 과학 논문 소개 사이트 유레칼러트 등에 실렸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