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의 비만, 부모의 건강에도 이상 신호

저체중의 질병 유발은 과대평가

자녀가 비만이면 엄마나 아빠도 심장병과 당뇨병, 일부 암으로 인해 사망할 위험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비만과 사망 위험의 관계는 실제보다 과소평가돼 있으며 저체중으로 인한 위험은 과대평가돼 있는 것으로 지적됐다.

영국 브리스틀 대학교와 스웨덴 카롤린스카연구소 공동 연구팀은 스웨덴의 부자간 또는 모자간 100만 여 쌍 이상을 대상으로 자녀의 체질량지수(BMI)와 부모의 사망위험 사이의 상관관계를 분석했다.

그 결과, 자녀의 BMI는 부모가 심장병, 당뇨병, 일부 암으로 인해 사망할 위험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번 연구에서 체질량 지수가 낮으면 폐암 등의 사망 위험이 높아진다는 기존의 연구결과에 대한 증거는 확실치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과거 연구에서는 체질량지수가 높으면 심장병, 당뇨병, 일부 암 등으로 인한 사망 위험이 높아지고 체질량 지수가 낮으면 호흡기 질환이나 폐암 등으로 인한 사망 위험이 높아진다는 결과들이 보고된 바 있다.

연구팀은 “과체중과 비만 인구를 줄이는 것이 공중보건에 중요하다는 사실을 다시 확인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런 내용은 미국 과학 전문지 사이언스데일리 등에 실렸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