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럿이서 수다 떨면 기억력 절로 좋아진다

 

대인관계 좋으면 지적능력 향상

수다를 떠는 등 대인관계를 친밀하게 유지하면 뇌가 활성화 돼 기억력이 좋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미시간대학교 심리학과 연구팀은 24세~96세의 3600여명을 대상으로 다른 사람들과 수다를 떠는 것이 기억력과 지적능력에 얼마나 영향을 주는지 조사했다. 그 결과, 친구 또는 이웃과 하루 10분 정도 만남의 시간을 갖거나 전화통화를 하는 등 친밀한 대인관계를 유지한 사람들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기억력과 지적 능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대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한 이전 연구에서도 원활한 대인관계가 지적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을 확인한 바 있다. 연구팀은 18~21세 대학생 76명을 △10분 동안 사회 이슈에 대해 자연스럽게 대화하게 한 그룹 △퍼즐 등 3종류의 지적 운동을 하게 한 그룹 △10분 동안 TV를 보게 한 그룹 등 세 그룹으로 나눈 후 기억력, 인지능력 등을 측정했다.

그 결과, 10분 간 대화를 한 그룹과 퍼즐 등 지적 능력을 훈련한 그룹 간 기억력 점수에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관찰됐다. 연구팀의 오스카 이바라 박사는 “친밀한 대인관계를 유지하는 사람들은 따로 노력을 하지 않아도 기억력과 인지능력이 좋다는 것을 보여준 결과”라고 말했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