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 건강검진 북새통…. ‘정상’ 나오면 안심?

 

연말연시에는 바쁜 일상 때문에 미뤄 온 건강검진을 받으려는 사람들로 병의원과 건강검진센터가 북새통을 이룬다. 특히 올해에는 메르스 사태로 병원 방문을 자제하던 사람들의 건강검진 수요까지 한꺼번에 몰리고 있다. 이처럼 건강검진은 익숙해졌지만, 수검 후 만족도는 이에 못 미친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이 건강검진 수검자 2061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비공개 보고서에 따르면 만족도는 31.6%에 불과하다.

백세시대를 맞아 건강한 노후를 위해 조기검진으로 질병을 예방하려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건강검진을 맹신하거나 검사 과정에 대한 잘못된 오해로 검진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는 사람들도 나타나고 있다. 이대목동병원 건강증진센터 김정숙 센터장의 도움말로 건강검진에 대한 대표적인 오해와 진실에 대해 알아보자.

건강검진은 만능 검사? = 패키지형 종합검진은 암, 고혈압, 당뇨, 위장, 심장질환 등 주요 질환 검사에 치중한다. 이 때문에 개개인의 모든 질환을 알아내는 데 한계가 있다. 특히 발병 속도가 빠르고 찾아내기 힘든 폐암, 난소암의 경우 고가의 검진을 받더라도 증상이 없다보니 저선량 폐CT나 질 초음파 등 정밀검사를 생략해 조기발견을 놓치는 경우도 있다.

이처럼 검진 내용이 모든 병을 다 진단하는 것이 아니다. 흡연 여부와 가족력 등 개인별 특이점을 점검한 후 빠진 항목을 스스로 챙기는 것이 중요하다. 예컨대 심근경색 등 심장질환에 대한 가족력이 있다면 심장 정밀검사를 해보는 것이 좋다. 복부비만이 있다면 심장질환과 함께 지방간이나 고혈압, 당뇨 등에 대한 정밀검사가 필요하다. 유방의 유선조직이 발달해 있는 치밀 유방의 빈도가 높은 젊은 여성은 유방 초음파를 추가적으로 실시하면 유방암 조기진단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부모님 위한 효도선물? = 건강검진은 흔히 부모세대의 효도 선물로 여기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최근 젊은 층을 중심으로 암 발병률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나이가 어리다고 건강검진을 소홀히 할 수 없게 됐다. 실제 전체 암 환자의 10% 이상은 20~30대이다. 가족이나 친척 가운데 암 환자가 있다면 국가암검진이나 최근 국립암센터가 내놓은 7대 암 검진 권고안에 따라 좀 더 이른 나이부터 건강검진을 받는 것이 좋다. 유전 가능성이 높은 대장암이나 유방암 등은 권장 연령보다 5~10년 정도 일찍이 암 검진을 받는 것도 방법이다.

건강검진은 나이대별로 중점을 둬야 하는 검진 항목이 다르다. 20~30대는 노후에 나타날 수 있는 심뇌혈관질환의 발생 가능성을 높이는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등 만성질환의 발견에 중점을 둬야 한다. 직장생활로 인한 스트레스가 높고, 술자리가 잦은 30대는 위내시경과 복부초음파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가임기 여성은 여성호르몬의 분비와 맞물려 유방암 발생률이 증가하기 때문에 유방 초음파와 자궁경부암의 위험요인인 인유두종 바이러스 검사, 질염 검사 등 산부인과 질환 검사에 더 신경을 써야 한다.

수면 내시경은 사망 위험 높다? = 내시경 검사는 위암과 대장암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는 중요한 검사지만, 정작 검사받기를 망설이는 경우가 적지 않다. 내시경의 도관이 식도나 항문을 통과하는 심리적 고통을 피하려고 수면 내시경을 하자니 마취에서 깨어나지 못할까 불안하기 때문이다.

검진 전 몇 가지를 고려해 병원을 택하면 안전한 검사가 가능하다. 우선 마취 시 응급상황에 대비할 마취 전문의가 상주하는 병원을 선택한다. 심장질환과 호흡기계 질환, 간부전, 신부전, 신경질환이 있거나, 정신과 약물을 복용한다면 수면 내시경 검사가 제한될 수 있으므로 각 과별 전문의가 상주하는 종합병원을 택하는 것이 좋다. 무호흡과 기침, 혈압 강하 등의 상황에 대비할 수 있는 관련 장비와 시설을 갖췄는지도 확인 요소다.

CT, PET-CT는 여러 번 찍을수록 좋다? = CT, PET-CT 검사 비용을 회사에서 지원하거나 조기에 암을 발견하기 위해 증상이 없더라도 해마다 신체 부위를 번갈아 가며 찍는 등 남용하는 사람들이 있다. CT와 PET-CT는 조기진단이 어려운 췌장암 등을 조기검진할 수 있는 유용한 검사법이라 무조건 지양할 필요는 없지만, 고가인데다 방사능 노출 위험이 있어 신중한 선택이 필요하다. 아무 이유 없이 6개월간 평소 몸무게의 5% 이상이 빠지는 등 이상 증상을 보인다면 전문의와 면밀히 상담해 검사를 결정하고, 암 위험인자나 증상에 따라 암을 조기 진단할 필요성과 기존 촬영 시기를 의료진과 공유해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검진 결과표에 ‘정상’ 뜨면 건강하다? = 검진표에 ‘정상’이라고 해서 섣불리 질환이 없다고 단정할 수는 없다. 정상은 의학적으로 건강한 사람(큰 질환이 없고 술, 담배를 거의 안한 정상인)의 측정치로부터 가장 높은 쪽과 가장 낮은 쪽의 2.5%를 제외한 95%를 말하는 것으로 절대적이지 않다. 암 검진 등을 받았는데 이상이 없다고 해서 술과 담배 등 좋지 않은 습관을 지속하다가 건강검진에서 미처 발견하지 못한 암이 악화될 때도 있다. 정상이라도 수치가 높게 나왔다면 평소 본인의 식습관, 운동, 수면, 스트레스 등을 점검하는 등 건강습관을 돌아보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

뱃살을 확 뺄 수 있는 실내운동 3가지

먹으면 되레 ‘쏙’… 뱃살 빼주는 식품 7가지

    배민철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