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꾼이라 오해 말라” 딸기코 원인과 대처법

 

자가 치료는 금물

딸기코란 코끝이 빨개지고 딸기처럼 울퉁불퉁해지는 만성 충혈성 질환 중 하나로 전문용어로 ‘주사’ 혹은 ‘주사비(酒渣鼻)’라고 한다. 주사비는 그 명칭 때문에 술과 연관된 것으로 생각하기 쉽다.

주사는 코 혈관이 수축기능을 상실하면서 코가 술에 취한 듯이 항상 붉은 색을 띠는 증상을 보이는데 사실 술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는 것은 아니다. 술은 1차적인 원인이기 보다는 2차적인 악화 요인이다.

주사는 대개 30~50대에 주로 발병하지만 최근에는 20대에도 적지 않게 발병해 고민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주사의 확실한 원인은 아직까지 밝혀지지 않고 있으나 여드름과 함께 유전적 원인이 작용하는 개인의 체질 때문인 것으로 보고 있다.

즉, 체질적으로 주사가 생길 수 있는 소지가 있는 사람에서 피지 분비나 여드름 모양의 발진이 생기면서 얼굴에 있는 혈관이 자극에 자주 노출되고 혈관이 늘어남으로써 주사가 생긴다는 것이다. 처음에는 얼굴이 남보다 쉽게 빨개지는 증상에서 시작하다가 실핏줄이 겉으로 보여 항상 얼굴이 빨갛게 되는 안면홍조증으로 발전하게 된다.

이 때 치료를 서두르지 않으면 이후 뺨, 코나 코 둘레에 모세혈관이 확장되고 붉고 딱딱한 결절과 작은 고름 집, 단단한 부종이 생기면서 코가 항상 붉고 모양도 울퉁불퉁 불거진 형태로 변하게 된다.

주사비 증상을 촉진하는 요인을 살펴보면 자외선, 음주, 뜨거운 음식, 극도의 열이나 한기, 정신적인 스트레스 등이 있다. 특히 여드름이 악화될 때도 딸기코 증상이 심해질 수 있다.

강한피부과 강진수 원장에 따르면 치료 방법은 질병 시기와 심한 정도에 따라 결정되는데 초기에 치료해야 혈관 확장이나 비류 같은 증상을 예방할 수 있다. 여드름 성 발진을 짜거나 절개하는 등의 물리적 치료는 염증을 깊숙이 파급시키거나 딱딱한 흉터를 남길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여드름 성 염증을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고 피지 분비의 억제를 위해 지속적인 약물 투여가 필요하다. 약물치료로 염증이 진정된 후 그 다음 단계에 옐로우 레이저나 색소레이저, IPL 등이 딸기코의 혈관성 병변 치료에 뛰어난 효과를 볼 수 있다.

처음부터 레이저 치료를 성급하게 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고, 딸기코를 치료하기 위해서 무엇보다 자가 치료는 금물이다. 코가 붉고 한두 개 염증이 날 때 병원을 찾지 않고 임의로 스테로이드제가 들어있는 연고를 사용하다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

또한 혈관이 늘어날 수 있으므로 음주와 뜨거운 음식이나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다. 또 햇볕에 노출되면 혈관을 싸고 있는 탄력섬유의 손상이 초래되므로 햇볕에 노출될 경우에는 반드시 자외선 차단제를 발라야 한다. 또 뜨거운 물 목욕이나 사우나는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고 심한 피부 마사지, 자극이 강한 화장품이나 향수 사용도 자제해야 한다. 심한 운동도 딸기코 증세를 심화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왜 술 마신 뒤 커피 먹으면 안 될까?

역시 걷기, 어떤 운동보다 살빼기 효능 탁월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