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기 스마트폰 조심… 시력 급락 근시 위험

 

소아근시 막아야

사소한 습관과 버릇이라도 시간이 지나면서 신체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대표적인 것으로 가까운 거리에서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등을 보는 습관은 안구의 운동력을 떨어뜨려 눈 건강에 큰 해를 끼칠 수 있다.

전자기기 등을 근거리에서 보는 습관은 시력을 급격히 저하시킬 수 있다. 사람의 눈은 보통 만 18세에 성장을 마친다. 따라서 이 시기가 되기 전 안구가 건강학 성장할 수 있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하지만 눈이 한창 성장하는 소아기 때 가까운 곳만 보게 되면 안구 근육이 골고루 발달하지 못하고 안구의 운동력이 떨어져 근시의 원인이 될 수 있다. 가까운 거리만 보게 되면 각막 및 수정체가 근시의 모양에 익숙해져 그 상태로 굳어지게 되는 것이다.

특히 최근 성장기 아이들은 유아시절부터 스마트폰과 컴퓨터 등 전자기기를 접하기 때문에 시력 활동의 다양성이 없어지고 소아근시가 발생하기 쉽다. 따라서 한창 눈이 성장하는 소아기 때부터 눈 건강에 바람직한 생활습관을 갖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장시간 책이나 컴퓨터를 볼 때는 30~40분 단위로 약 2~3분 먼 곳을 보면 눈의 초점을 조절해주고 적절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안구 근육이 굳어지지 않도록 가벼운 마사지를 병행하는 것이 좋다.

비앤빛 강남밝은세상안과 김희선 원장은 “근시가 심해질 경우 황반변성과 같은 안질환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성장기 때 눈이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며 “아이에게 근시 증상이 나타난다면 더 이상 악화되지 않게 전문의에게 상담을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