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스로 뚱뚱하다 생각하면 후일 정말 살 찐다

청소년기에 정상 체중인데도 불구하고 스스로 뚱뚱하다고 생각하면 성인이 됐을 때 실제로 살이 찌게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노르웨이 과학기술대학교(NTNU) 연구팀은 남녀 1200명을 11년의 시차를 두고 실시한 기존의 조사결과를 분석했다. 이 조사에선 이들이 13~19세일 때 자신의 체중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물었다. 이들의 실제 체중은 모두 정상이었다.

그리고 11년 뒤 이들의 체질량지수(BMI)와 허리둘레를 조사했다. 체질량지수가 25이상이면 과체중, 30 이상이면 비만으로 분류했다. 허리둘레의 경우 과체중과 비만을 여자는 80cm, 88cm, 남자는 94cm, 102cm를 각각 기준으로 삼았다.

분석 결과, 10대 때 스스로 뚱뚱하다고 생각했던 이들 가운데 여자는 59%, 남자는 63%가 11년 뒤 과체중이 돼 있었다. 이에 비해 자신의 체중에 만족했던 이들은 이 비율이 여자 31%, 남자 48%에 지나지 않았다.

허리둘레를 기준으로 분류할 때는 스스로 과체중이라고 생각했던 여자의 78%, 남자의 55%가 11년 뒤에 실제 그렇게 됐다. 자신의 체중에 만족했던 이들 가운데 이 비율은 여자 55%, 남자 29%에 불과했다.

왜 이런 현상이 일어날까. 기존 연구에 따르면 자신의 체형에 대해 걱정이 많거나 스트레스를 받은 이들이 살이 찌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연구팀은 스스로 과체중이라고 생각하는 10대들은 아침을 거른다거나 자신이 지킬 수 없는 다이어트를 하기 때문에 살이 찌게 되는 것으로 분석했다.

연구팀은 “특히 10대 여성이 이런 경향이 높다”고 말했다. 이런 내용은 영국 일간 텔레그래프 등에 실렸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