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엔 제2 기억력… 자면서도 배우고 기억


수면 중 두뇌가 정보 처리

사람들은 스스로 의식하지 못하는 새로운 형태의 기억력을 갖고 있어 잠을 자는 동안에도 무언가를 배우고 기억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미시간주립대학교 연구팀은 인간의 전통적인 기억체제와 구별되는 새로운 형태의 기억 능력을 조사했다. 그 결과, 인간은 스스로가 의식하지 않는 상태에서 뇌가 정보를 처리할 수 있으며 깨어난 뒤에도 그것을 기억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연구팀은 25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이번 연구에서 이 ‘잠자는 기억력’에 따른 매우 다양한 반응을 살펴보았는데, 어떤 기억들은 매우 극적으로 발전하는 형태를 보였고, 또 다른 기억들은 별다른 변화를 보이지 않았다. 이런 능력은 이전에는 알려지지 않았던 새로운 형태의 기억력이다.

연구팀은 “두 사람이 같은 시각에 잠자리에 들어, 잠자는 시간도 같을 수 있다. 그러나 한 사람의 기억력은 실제로 증가하는 반면 다른 사람은 별다른 변화가 없을 수 있다”면서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이 개선되는 현상을 보였다”고 덧붙였다.

또한 연구팀은 “이 잠재적인 별도의 기억력은 SAT(미국대학수능시험)나 ACT(미국대학입학학력고사) 같은 전통적인 지능검사나 적성검사로는 알아낼 수 없다”고 설명했다. 그리고 이 잠재적인 새로운 기억력이 구축되면 학교 성적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살펴보고 있다.

연구팀은 이와 관련하여 숙면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미국 수면재단에 따르면 사람들은 해마다 덜 자고 있으며, 미국인들의 63%는 주중에는 자고 싶은 만큼 충분히 자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내용은 미국 과학논문 소개사이트 유레칼러트에 실렸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