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실한 암 예방법 한 가지는 ‘비만 탈출’

체질량지수와 연관성

암을 예방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중에서도 전문가들이 첫 번째로 꼽는 것은 비만 상태에서 벗어나는 것이다. 영국 일간 데일리메일 보도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500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비만으로 인해 암에 걸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해 세계보건기구(WHO) 산하 국제 암 연구기구(IARC)는 체질량지수(BMI)가 높을수록 암 발생 위험이 높아지며 과체중이나 비만이 암의 주요 원인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 BMI는 체중(㎏)을 키의 제곱(㎡)으로 나눈 값이다. BMI가 25를 넘으면 과체중, 30을 넘으면 비만으로 평가한다.

IARC의 크리스토퍼 와일드 위원장은 “비만이나 과체중으로 인한 암 발생이 경제 개발과 함께 전 세계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그는 “연구결과 암 발생을 막기 위해 적정 체중을 유지하도록 도움을 주는 일이 중요하다는 것이 입증됐다”고 말했다.

연구에 의하면 북미 지역에서는 2012년 한 해 동안 약 11만 건의 비만과 관련된 암이 발생했는데 이는 전 세계의 비만 관련 암 발생의 23%에 해당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유럽에서는 1년 동안 새로 발생하는 암의 6.5%가 비만이 원인이 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전의 연구에서도 BMI가 25이상으로 높으면 식도, 대장, 콩팥, 췌장, 쓸개 등에 암 발생 위험이 커지며 폐경 후에 유방과 난소, 자궁내막의 암 발생 위험도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 세계에서 발생하는 폐경 후 유방암의 10%는 체중을 줄이면 막을 수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