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졸중 부르는 5가지…. 생활습관을 바꿔라

 

고혈압, 흡연 등 특히 나빠

뇌졸중이 발생했을 때는 촌각을 다퉈 병원으로 가는 게 중요하다. 하지만 뇌졸중을 일으키는 원인 중 대부분은 생활습관과 관련된 것으로 장기간에 걸쳐 뇌졸중 위험이 증가되기 때문에 사전에 예방할 시간이 충분하다.

이와 관련해 뇌졸중을 불러오는 원인의 80%를 차지하는 5가지를 밝혀낸 연구결과가 있다. 캐나다 맥마스터대학교 마틴 오도넬 교수팀은 캐나다, 독일, 중국 등 22개국에서 뇌졸중 이력이 있는 성인 3000명, 뇌졸중 이력이 없는 건강한 성인 3000명의 건강 자료를 분석했다.

그 결과, 뇌졸중을 일으키는 주 위험요인으로 △고혈압 △흡연 △스트레스 △복부비만 △나쁜 식습관 △혈중 지방 수치 △당뇨병 △음주 △우울증 △심장질환 등이 90%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특히 고혈압, 흡연, 스트레스, 나쁜 식습관, 복부비만 등 5가지가 뇌졸중 위험 요인의 80%를 차지했다”며 “이 5가지는 생활습관을 바꾸기만 해도 조절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 “이중에서도 뇌졸중을 예방하려면 혈압관리가 최우선”이라고 덧붙였다.

뇌졸중에는 뇌혈관이 터지는 뇌출혈과 뇌혈관이 막히는 뇌경색이 있다. 고혈압은 뇌출혈과 뇌경색 모두를 부를 수 있기 때문에 특별히 잘 관리해야만 한다.

오도넬 교수는 “혈압을 일정하게 관리하려면 짠 음식을 덜 먹고 규칙적으로 운동해야 한다”며 “주기적으로 혈압을 측정하고 의사의 지시와 처방에 잘 따라야 한다”고 말했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