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보다 어려보이면 실제로도 오래 산다


쌍둥이 노인 대상 연구결과

실제 나이보다 어려보이는 얼굴을 가진 사람은 장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덴마크 남부대학교 연구팀은 70세 쌍둥이 노인 1826명을 대상으로 얼굴이 실제 건강을 나타내는 지표가 될 수 있는지에 대해 연구했다.

연구팀은 2001년 쌍둥이 사진을 각각 다른 날 평가자에게 보여준 뒤 몇 살로 보이느냐를 물었다. 7년이 지난 2008년에는 연구 대상자의 사망 여부와 신체능력, 뇌 기능을 측정했다.

그 결과, 실제 나이보다 어려보인다고 평가됐던 노인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더 건강하고 치매에 걸릴 위험이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쌍둥이 중 더 늙어보였던 노인은 더 일찍 사망했다. 질병과 사망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실제 나이, 성별, 쌍둥이의 성장 환경 등을 조절해도 결과는 같았다.

연구팀의 코어 크리스텐슨 교수는 “우리 연구는 외관상 나이가 실제 나이보다 사망을 예측할 수 있는 강력한 신호가 된다는 것을 보여 준다”며 “이런 경향은 중년 이후에 더 뚜렷해진다”고 말했다. 그는 “이유는 간단하다”며 “힘든 삶을 산 사람은 더 늙고 건강이 나쁘고 그것이 얼굴에 드러나는 것이다”고 설명했다.

나이를 실제보다 더 들어보이게 하는 요소에는 흡연, 햇빛 노출, 우울증, 사회경제적인 상태가 낮은 것 등이 있고 반대로 나이가 젊게 보이게 하는 요소는 결혼, 우울증 없음, 사회경제적인 상태 높음, 체질량지수(BMI) 낮음 등이 있다. 이런 내용은 영국 일간 텔레그래프 등이 보도했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