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앉아서 쉬는 시간 길수록 암 위험 증가

남성은 연관성 없어

앉아서 쉬는 시간이 많은 여성들은 몇 가지 암에 걸릴 위험이 증가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암학회(The American Cancer Society) 연구팀은 남성 6만9000여명과 여성 7만7000여명을 대상으로 자유시간이나 여가시간 때 앉아서 보내는 시간과 암 발생 간의 관계에 대해 연구를 진행했다.

그 결과, 앉아서 쉬는 시간이 많을수록 여성에게서만 다발성 골수종과 침윤성 유방암, 난소암 위험이 10%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남성에게서는 앉아 있는 시간과 암 발생 간의 연관성이 드러나지 않았다.

연구팀은 “쉴 때 앉아서 보내는 시간이 길면 길수록 여성에게서 특정 암 발생 위험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남성에게서는 앉아 있는 시간과 암 발생 간에 연관성이 없는 것으로 드러났는데 왜 성별 차이가 나는지는 추후 연구를 더 진행해 봐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미국암학회 학술지인 ‘암 역학, 생물표지와 예방(Cancer Epidemiology, Biomarkers and prevention)’에 실렸으며 UPI통신이 보도했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3
    댓글 쓰기
    • 이*** 2021-01-12 13:20:50 삭제

      하루종일 앉아 있으면 위험하다고 말하는건 있으면 그렇다는 뜻이겠죠. 꾸준히 운동을해줘야 한다는 말 아닐까요? 아마도 유방암과 자궁암을 말하는걸 보니 에스트로겐 호르몬에 의한 암이 두드러진다는 뜻인데 앉아만 있으면 아무래도 복부는 물론 전신에 지방이 쌓이기 쉬운 체형이 될테니 (에스트로겐은 난소 외 지방에서도 합성됩니다) 더 위험해지긴 하겠죠. 그리고 매일 적당히 (과하지 않게) 운동하는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암 발생률 떨어진다는건 이미 증명된 사실이고요.(운동=nk세포)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Pop*** 2019-11-10 11:54:38 삭제

      그러게요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박*** 2019-09-01 04:22:55 삭제

      다리아퍼서 일도그만두고운동도못하고있는데조금만움직여도팅팅부어서사람이진짜짜증이날지경인데 않아있으면 암이높은현상이라니 정말건강할려면여성은무조건일할때도서서잘때도서서있어야겠네요 정말신빙성이있는지 정말그런다면저같은사람은

      답글1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