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래 실력은 연습하기 나름, 부러울 것 없다

 

꾸준히 연습하면 음치 탈출

복면으로 얼굴을 가려 나이, 신분, 직종을 숨긴 채 목소리만으로 실력을 뽐내는 ‘복면가왕’이라는 TV 음악 프로그램이 인기를 끌고 있다. 시청자들은 평소에는 다른 요소들 때문에 잘 몰랐던 참가자들의 뛰어난 가창력에 환호성을 터뜨린다.

노래는 삶을 풍성하게 할 뿐만 아니라 노래를 잘하는 것은 살아가는 동안 여러 가지 도움이 되기도 한다. 이 때문에 가수만큼은 아니더라도 어떻게 하면 노래를 잘할 수 있을까 고민하는 사람도 많다.

이와 관련해 노래를 잘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더 자주 부르는 것이라는 연구결과가 있다. 미국 노스웨스턴대학교 연구팀은 유치원생과 초등학교 6학년생, 20대 성인들을 대상으로 노래 실력을 측정했다.

그 결과, 키에 따라 노래를 부르는 것은 습득된 기술의 하나로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점차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노래도 악기를 배우는 것처럼 같은 형태의 연습을 계속해야 한다는 것이다.

연구팀의 스티븐 데모레스트 교수는 “누구도 바이올린을 처음 배우는 사람이 연주를 잘 할 것이라고 기대하지 않는 것처럼 노래를 잘 부르기 위해서는 누구나 꾸준한 연습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노래를 잘 못 부르는 사람은 이를 개인적인 능력차로 받아들이지만 더 많이 노래를 부르면 노래 실력도 점점 더 좋아지는 것은 분명하다”고 덧붙였다.

연구에 의하면 유치원 때부터 초등학교 6학년 때까지 정기적으로 음악 수업을 받으면서 노래 실력이 크게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20대 성인이 됐을 때 음악 수업 등을 받지 않은 사람들은 노래 실력이 퇴행해 유치원생 수준으로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데모레스트 교수는 “성인이 됐을 때도 노래 실력에 상관없이 즐기며 노래를 부를 수 있는 장소가 필요하다”며 “대학의 음악 동아리 등에 가입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말했다. 이런 내용은 헬스데이뉴스가 보도했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