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또…또… 시민 83% “메르스 병원 공개”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감염자가 다시 5명 발생해 전체 환자수(4일 오전 현재)는 35명으로 늘었다. 추가 감염자 가운데는 최근 증상이 나타나기 전까지 환자들을 진료했던 대형병원의 의사도 포함돼 있어 충격을 더하고 있다. 지금까지 의사 및 3차 감염자는 각각 5명으로 집계됐다.

이 대형병원 의사(38세)는 14번째 환자가 지난달 30일 확진 판정을 받기 전 소속 병원에서 진료를 담당했던 의사로 판명됐다. 또한 군에서도 의심환자가 나와 그를 문병했던 일부 장병들을 격리하는 등 비상조치에 들어갔다. 2일 군 병원에서 오산공군기지 소속 군 간부(원사, 남성)에 대해 자체 검사 결과, 양성 판정이 나와 보건당국에서 최종 검사를 진행하고 있다.

하루 밤새 메르스 환자가 늘어나는 양상이 연일 이어지면서 국민들의 불안감은 극에 달하고 있다. 이에 따라 메르스 병원 공개에 대한 논란이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4일 긴급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국민들이 대비할 수 있도록 병원과 지역을 공개해야 한다’는 의견이 82.6%로 나타났다. 반면에 ‘과도한 불안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으므로 공개해서는 안 된다’라는 의견은 13.4%에 불과했다. 이번 조사는 지난 2일 전국 19세 이상 성인 500명을 대상으로 휴대전화(50%)와 유선전화(50%) 임의전화걸기(RDD) 자동응답 방식(응답률 5.7%,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4.4%p)으로 진행됐다.

그러나 3일 박근혜 대통령이 주재한 ‘메르스 긴급 상황점검회의’에 참석한 김우주 대한감염학회 이사장과 김홍빈 분당서울대병원 감염내과장 등 민간전문가는 “국민 입장에서 병원 공개는 당연한 요구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에 따른 득실을 따져볼 때 실이 더 큰 것으로 판단했다”고 주장했다. 병원명이 공개되면 사람들이 메르스가 퍼진 병원으로 오인하고, 병원들은 메르스 환자를 받지 않으려고 하는 등 부작용이 예상된다는 것이다.

정부도 메르스 환자가 발생한 병원 공개는 득보다 실이 더 크다고 판단해 비공개 방침을 고수하고 있다. 그러나 메르스 병원 공개를 둘러싼 논란은 국민들의 불신을 조장하고 애꿎은 일부 병원이 피해를 보는 사태로 번지고 있다.

분당제생병원은 “우리 병원이 메르스 발생병원인 것처럼 병원 내부에 게시해 손실을 끼친 강원 소재 대학병원에 대해 법적인 대응을 할 방침”이라고 4일 밝혔다. 이 병원 게시물이 SNS를 통해 걷잡을 수 없이 퍼져 나가면서 병원에 문의 전화가 폭주하고 외래환자 격감은 물론 수술도 연기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는 것이다.

분당제생병원은 지난달 30일 메르스 의심 환자가 내원하자 환자안전을 위해 응급실을 폐쇄하고 응급실 근무 의료진은 물론 환자와 보호자를 15시간 격리하는 선제 조치를 했다. 이 환자는 결국 음성으로 판정돼 메르스와 무관한 것으로 밝혀졌다.

    김용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