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 여드름 치료에 새 돌파구

 

포도와 오디, 땅콩 등의 식물에 함유된 ‘레스베라트롤’ 성분이 여드름 치료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폴리페놀 계열의 항산화물질인 레스베라트롤은 다양한 종류의 세포에서 증식 억제, 항산화, 항염, 혈관 신생과 암세포의 전이를 막는 효과가 밝혀진 바 있지만, 지금까지 피부에 작용하는 역할에 대해서는 정확히 알려지지 않았다.

22일 중앙대학교병원에 따르면 피부과 김범준 교수팀은 독일의 주블리스 연구팀과 공동으로 인간의 피지세포에 레스베라트롤을 처리한 결과, 세포주기를 조절하는 세포 내 단백질이 감소하는 것을 확인했다.

김 교수팀은 이를 통해 레스베라트롤이 세포 증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것은 물론, 지질 합성 유도인자의 합성을 억제해 피지 분비를 효과적으로 감소시킨다는 것을 밝혀냈다.

여드름은 피지의 과다 분비, 모공의 지나친 각화, 여드름균으로 유발된 염증으로 생긴다. 기존 여드름 치료에는 레티노이드와 과산화벤조산, 항생제 등을 바르거나 이소트레티노인을 복용하는 방법 등이 사용돼 왔다.

김범준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피지세포를 효과적으로 억제하는 레스베라트롤의 효능을 입증하게 돼 향후 만성적인 여드름으로 고통 받는 환자들에게 새로운 치료법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김 교수팀의 연구 논문은 SCI 저널인 영국의 국제분자의학회지 올해 4월호에 게재됐다.

    배민철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