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황사 철… 선글라스 쓰세요

 

미세먼지 속 이물질 막아야

중국 발 황사가 많아지는 시기다. 중국에서 우리나라로 불어오는 황사는 중국 동북부 공업지대를 지나면서 인체에 해로운 미세먼지로 변한다. 여기에는 구리, 납 등의 중금속 성분과 세균, 바이러스 등이 다량 함유돼 있다.

이런 미세먼지는 호흡기뿐만 아니라 눈과 피부에도 나쁜 영향을 미친다. 특히 눈은 외부에 직접적으로 노출되는 부위인 만큼 황사 철에 다양한 질환이 발생할 수 있다.

그 중에서도 강력한 황사 바람으로 인해 가장 쉽게 발생할 수 있는 눈병은 알레르기성 결막염이다. 황사 바람을 타고 눈에 들어간 이물질이 각 결막 상피세포를 덮고 있는 막을 자극해 손상을 주고 바이러스 균의 침투를 용이하게 해 염증 등의 감염을 일으킬 수 있다.

특히 평소 안구건조증이 있는 사람이라면 미세먼지가 눈에 더욱 붙기 쉬워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알레르기성 결막염은 눈의 가려움증과 시린 증상을 동반하며 이물감과 함께 충혈 되기 쉽다.

하지만 눈이 가렵다고 심하게 비비거나 긁었다가는 과도한 눈물과 함께 출혈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손으로 비비는 것은 삼가야 한다. 이 같은 증상이 심해지면 결막이 부풀어 오르게 되는데 이때 바로 치료를 해야 한다.

시기를 놓이면 각막 궤양이나 각막 혼탁 등이 나타나 시력 저하를 일으킬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따라서 황사가 심한 시기에는 외출 시 보호 안경이나 선글라스를 착용하고 귀가 후에는 미지근한 물로 눈을 씻어내는 것이 좋다.

비앤빛 강남밝은세상안과 김진국 원장은 “알레르기성 결막염을 요즘 같은 황사 철에 발병할 수 있는 대표적인 안질환으로, 외출 시에는 각종 유해물질로부터 눈을 보호할 수 있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며 “외출 시 눈 주위가 심하게 부어오르거나 통증이 지속되는 등 이상 증상이 나타날 경우 식염수나 인공눈물로 응급처치를 한 뒤 가까운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