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사근 강화… 우리 몸에도 봄 기운을

 

김리나의 굿모닝 필라테스(46)

봄, 신체는 아직 겨울?

봄기운이 완연해지면서 야외활동과 운동을 하는 사람들이 점차 늘고 있다. 그러나 포근한 날씨와는 달리 몸은 아직 겨울일수도 있다. 우리나라 사망원인 통계를 보면 고혈압, 심혈관질환, 호흡기질환 등의 만성질환자에게 가장 위험한 계절이 바로 봄이다. 바깥 기온은 따뜻해진 반면, 신체가 아직 봄을 맞이할 준비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무리하게 운동을 하다 나타난 현상이다. 의욕만 앞선 운동 계획은 신체에 무리를 줄 수 있다. 주 1, 2회의 가벼운 운동부터 시작해서 순차적으로 운동량을 늘려나도록 한다.

자, 가벼운 동작들을 시작으로 몸과 마음에도 건강하고 활기찬 봄을 맞아들이자!

복사근 운동 side bend

준비_ 옆으로 누워 아랫다리는 구부려서 지지면을 넓히고, 윗다리는 길게 편다. 아래쪽 팔을 팔꿈치를 접어 바닥을 지지하고 위팔은 펴서 허벅지 옆에 위치시킨다. 시선은 다리 쪽을 바라보거나 정면을 바라본다.

 

 

숨을 내쉬면서 위팔은 발쪽으로 당기면서 지지하고 있는 아래 팔꿈치를 편다.

준비자세로 되돌아간다.

10회 반복, 3세트

반대쪽 실시

FOCUS & TIP

1. 준비자세시 지지하는 어깨가 힘없이 무너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전완으로 바닥을 살짝 밀어준다는 느낌으로 어깨와 귀사이의 공간을 유지한다.

2. 위쪽 옆구리 근육(복사근)이 사용되는지 느껴봐라.

3. 좁은 벽에 끼인 듯 한 느낌이다. 몸이 앞뒤로 기울지 않도록 옆으로만 움직인다.

비만의 원인들

체중과다와 비만의 원인은 신체내의 에너지 불균형에서 비롯된다. 즉 섭취하는 에너지보다 소모되는 칼로리 량이 적을 때 에너지축적이 발생하는데, 일반적으로 과식, 과도한 체중감량, 호르몬 분비장애 및 운동부족이 에너지 불균형을 초래하는 원인들이다.

대개 비만의 원인이 과도한 식이의 영향으로 나타난다고 알고 있지만, 몇몇 연구에 의하면 성인과 어린이 모두 신체활동의 부족이 과식보다 더 큰 문제다. 또한 비만은 호르몬 불균형으로 인한 대사 장애에 영향을 받기도 한다. 특히 갑상선호르몬은 안정시대사량(RMR)을 조절하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안정시대사량이란 잠을 자지 않고 편안하게 누워 있는 상태에서 기초생리적인 과정들을 유지하는데 요구되는 에너지를 말한다. 안정시대사량은 갑상선 호르몬의 분비부족으로 1/3-1/2 까지 감소할 수 있다. 반면 성장 호르몬, 성호르몬들은 안정시대사량을 15%~20% 정도 증가시킬 수 있다. 이 호르몬들은 운동하는 동안 증가한다. 따라서 꾸준히 운동을 한다면 운동을 중지한 이후에도 안정시대사율이 증가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글·모델 / 캐나다필라테스 김리나

사진 / 끌라르떼 스튜디오 황보병조

헤어·메이크업 / 프리랜스 메이크업아티스트 이정민

의상 / 뮬라웨어

    코메디닷컴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