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리고 맵고.. 혀의 통증 여자가 남자의 5.7배

 

색깔 붉고 백태 있어

혀에 따끔하거나 저리고 매운 느낌 등이 있는 것을 설통(혀의 통증)이라고 부른다. 이런 설통은 맵고 짠 음식을 먹거나 저녁이 되면 증상이 더 심하고, 짧게는 몇 주에서 몇 년 동안 지속되기도 한다.

강동경희대학교한방병원 한방내과 고창남 교수는 “혀에 특별한 질환이 없는데 설통을 호소하는 환자가 더 많다”며 “설통 증상이 심하면 밤에 잠들기도 어렵고 물 마시기도 힘들다”고 말한다.

고 교수팀의 연구에 의하면 설통 환자는 여성이 남성보다 5.7배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여성은 폐경 후 호르몬의 변화로 인해서 설통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 연구에서 설통은 혀의 통증뿐만 아니라 머리, 어깨, 허리, 관절에 통증을 일으키며 전신 증상을 동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58%의 설통 환자가 어깨 결림을 호소했다.

위염 병력을 가지고 있는 환자도 53%나 됐다. 환자의 48%는 혀의 색깔이 정상 색보다 붉었고 설태(혀 표면의 이끼)는 하얀색인 백태를 보였다. 환자의 19%가 아연이 부족한 것으로 드러났다.

고창남 교수는 “한약, 침, 뜸과 운동 치료를 병행하여 치료한 결과, 설통의 통증지수가 크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며 “이와 함께 휴식을 취하거나 규칙적인 생활, 적절한 운동을 하는 것도 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