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십자 ‘헌터라제’ NTA 수상

 

녹십자의 헌터증후군 치료제인 ‘헌터라제’가 다국적 제약사의 독무대였던 희귀질환치료 분야에서 주목 받고 있다. 헌터라제는 세계적인 독점을 깨고 지난 2012년 세계에서 두 번째로 녹십자가 개발에 성공했다.

16일 녹십자에 따르면 지난 9일부터 13일까지 미국 플로리다주 올란도에서 열린 ‘제11차 연례 리소좀 질환 네트워크 월드 심포지움’에서 헌터라제가 신치료제상(New Treatment Award)을 수상했다.

이 상은 리소좀 질환 네트워크가 매년 리소좀 질환 분야에서 중대한 기여를 한 치료제를 선정해 수여한다. 헌터라제가 북미 지역에 출시되기도 전에 수상한 것은 이례적이라는 평가다.

세포 내 소기관 중 하나인 리소좀 질환은 통상 리소좀 내 특정 효소의 결핍으로 생긴다. 헌터증후군, 고셔병, 파브리병, 폼페병 등이 이러한 질환에 해당된다. 해당 환자들은 효소대체요법(ERT, enzyme replacement therapy)을 가능하게 하는 약제들로 치료를 받고 있다.

녹십자 관계자는 “헌터라제의 우수성과 환자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한 점을 높게 평가 받은 것”이라며 “각국의 관련 질환 의사들과 환자단체 모두 헌터라제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헌터라제의 글로벌 임상을 계획하고 있는 녹십자는 전 세계 헌터증후군 치료제 시장에서 절반 이상 점유를 목표로 하고 있다. 연간 11%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는 헌터증후군 치료제의 글로벌 시장 규모는 6천억원에 이른다. 업계는 질환을 진단받지 못한 환자 수나 치료제가 공급되지 못한 지역을 고려하면 수년 내 1조원 규모를 넘어설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한편, 다국적 제약사의 고셔병 치료제 ‘서델가’, 신장병성 시스틴증 치료제 ‘프로시스비’, 모르쿠오A 증후군 ‘비미즘’ 등도 헌터라제와 함께 수상했다.

 

    배민철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