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차의 또 다른 힘… 입속 암세포만 골라 죽여

녹차를 마시면 입 속의 암세포를 죽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펜실베니아대학교 의과대학 연구팀은 최근 ‘분자 영양 및 음식 리서치'(Molecular Nutrition and Food Research) 저널에 게재된 논문을 통해 이같은 연구성과를 발표했다.

연구팀은 구강 암 세포와 정상적인 구강세포를 배양한 뒤 녹차의 항산화 성분인 EGCG(Epigallocatechin-3-gallate)에 노출시켰다.

그 결과 EGCG 성분이 정상 세포는 그대로 둔 채 암세포만 죽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암세포를 미토콘드리아로 전환시켜 조기 사망을 유도한다는 것이다. 또 EGCG가 정상의 구강세포의 방어력을 강화시키는 것으로 분석됐다.

연구를 이끈 펜실베니아대학교 의과대학 조수아 람베르트 교수는 “사람을 상대로 한 임상 데이타가 제한적이기 때문에 녹차가 구강암을 예방할 수 있다고 단정짓기는 무리가 있다. 하지만 인간과 동물을 상대로 한 연구 데이터를 분석했을 때 녹차가 구강암 예방효과를 지니고 있다는 것을 암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미국에서는 한 해 평균 8000여명이 구강암으로 사망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그런데 구강암 환자에 대한 전통적인 치료방법은 머리를 빠지게 하고 근육의 위축 같은 부작용을 낳는다. 하지만 녹차를 마실 경우 부작용이 거의 없다는 장점이 있다.

김민국 기자 mkck@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