흡연자는 심장CT… 중년에 꼭 챙겨야 할 검진

중년이 되면 여러 질병에 걸릴 위험도 높아진다. 안 좋았던 생활습관이 병으로 나타날 시기이다. 이 때문에 중년의 건강검진에는 전략이 필요하다. 기초검진은 최소 비용을 들여 해마다 하되 나머지는 전문가와 상담해 내 나이의 건강 위험 수준에 따라 선별검사를 꼼꼼히 챙겨야 한다. 40~50대라면 갑상선과 위, 간, 심장 등 신체 여러 부위에 대한 종합적인 건강검진이 요구된다. 한국건강관리협회가 중년이 고려해야 할 건강검진에 대해 소개했다.


위와 갑상선= 위암은 1~2년마다 내시경 검사를 받으면 된다. 갑상선암의 경우 건강검진을 통해 가장 많이 발견되는 암 중 하나다. 목에서 결절이 만져지고, 쉰 목소리, 삼킴장애, 경부 림프절 종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지만, 진단 당시 50% 이상은 증상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비교적 예후가 좋고 치료도 잘 되는 편이지만, 의료계 내에서 과잉검진에 대한 논란도 있다.


대장과 간= 가족력이 있거나 비만, 잦은 육식, 50세 넘어 대장 내시경을 한 번도 받은 적이 없다면 기본 검진 외에 대장 내시경을 따로 받는 것이 좋다. 처음 검사에서 정상이면 최소 3~5년 간격으로 받으면 된다. 간암은 만성 보균 상태에서 대개 40~50대에 발생한다. 간염 보균자라면 복부 초음파 외에 복부 CT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관상동맥= 중년이라면 관상동맥 검사도 염두에 둬야 한다. 특히 고혈압과 당뇨, 비만, 흡연 등 위험인자를 가지고 있는 경우 정밀검진을 하는 것이 좋다. 뇌혈관 CT와 관상동맥 CT, MRI 등의 검사를 받으면 동맥폐색이나 협착 등 심뇌혈관 질환을 조기에 파악해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된다. 50세 이상의 비만자, 흡연자는 심장 CT를 찍어 관상동맥을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멀쩡하게 지내다 심근경색증을 보이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심뇌혈관 질환은 치료가 빠르면 빠를수록 후유증이 적고, 치료비도 줄일 수 있다.


    배민철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