걸을 때 힘차게 팔 흔들면 ‘연비’가 쑥↑

 

걸을 때 팔을 힘차게 앞뒤로 잘 흔들어야 ‘연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미시간대학교와 네덜란드 델프트 공과대학 공동 연구팀은 팔을 흔드는 동작이 걸음을 쉽게 해 주며, 팔을 제대로 흔들지 않으면 걷는 데 큰 힘이 든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연구팀은 공학적 모델을 만들어 연구하는 한편 참여자 10명을 모아 △팔을 옳게 흔들면서 △팔을 옆구리에 붙인 채 △같은 쪽 발과 팔을 동시에 내밀며 걷게 하면서 동작의 역학을 연구했다.

그 결과, 팔을 옆구리에 붙인 채 걸으면 팔을 제대로 흔들 때보다 12%, 같은 쪽 발과 팔을 동시에 내밀며 걸으면 26% 더 힘을 써야 한다는 결론을 내렸다. 팔 동작은 또한 똑바로 나아가게 하는 데도 중요했다.

사람의 다리는 골반의 양쪽에 붙어 있어 한 발을 내디딜 때마다 앞으로 나가는 힘과 함께 몸을 트는 회전력이 발생하는데 팔 동작이 이 회전력을 상쇄해 똑바로 나갈 수 있게 도와준다는 것이다.

연구팀은 “걸을 때 팔 흔들기는 간단한 동작이지만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영향이 엄청나다”며 “팔 흔드는 동작은 효율적인 에너지 사용을 위한 필수적 요소”라고 말했다. 이런 내용은 영국 일간 텔레그래프, 가디언 등이 보도했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