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탈 강한 사람은 절대 하지않는 6가지

멘탈은 정신이나 마음을 뜻하는 단어로 주로 정신력이나 심지(心志)를 뜻하는데 최근에는 ‘멘탈이 강하다’ 등으로 활용된다. ‘멘붕(멘탈붕괴)’, ‘멘탈 갑(甲)’ 등의 말은 일상어로 자리를 잡았다. 보통 멘탈이 강할 때 멘탈 갑으로 부른다.

신체 건강을 위해 운동 등 좋은 습관을 가져야 하듯이 멘탈을 강하게 하려면 부정적 생각이나 비생산적 행동, 자기 파괴적인 감정 등 해로운 습관들을 버려야 한다. 미국의 인터넷 매체 허핑턴포스트가 멘탈이 강한 사람들은 절대 하지 않는 것 6가지를 소개했다.

자기 연민에 시간을 낭비한다=인생의 여러 가지 문제나 슬픔은 피할 수 없는 것들이 많다. 그러나 자기 연민에 빠지는 것은 선택의 문제다. 빚이나 건강 문제 등과 씨름할 때 자기 연민에 빠지면 문제를 해결하는 데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자기 연민 대신에 감사하는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뇌를 훈련해야 한다. 멘탈이 강한 사람은 문제들에 시간과 에너지를 낭비하지 않고 해결책을 찾는 데 집중한다.

변화를 무서워해 피한다=사람은 안락한 곳에 머물 때 안전하다고 느끼지만 새로운 도전을 피하는 것은 활기차고 풍성한 삶에 가장 커다란 방해물이 된다. 변화와 관련된 불편함을 참는 경험을 많이 하면 할수록, 자신감이 더 충만해지고 미래를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된다.

남의 기분을 맞추기 위해 전전긍긍한다=“다른 사람이 어떻게 생각하는지 신경 안 쓴다”고 말하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이야말로 남들로부터 거절을 당했을 때 느끼게 될 상처와 고통으로부터 자신을 방어하려는 수비적인 메커니즘을 의미한다. 상대로부터 호의적인 반응을 이끌어 내지 못할 것 같은 일을 하거나 말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자신의 선택이 인기를 얻지 못하더라도 자신의 가치에 따라 사는 것이야말로 진정한 삶이라고 할 수 있다.

같은 실수를 계속 반복한다=실수로부터 충분히 배워 두 번 다시 실수를 반복하지 않아야 한다. 그러나 현실에서는 보통 같은 실수를 반복하기 쉽다. 실수로부터 배움을 얻으려면 겸손해야 하며 좀 더 나은 새로운 전략을 기꺼이 찾고자 하는 마음이 있어야 한다. 멘탈 갑들은 자신의 실수를 숨기거가 변명을 하려고 하지 않는다. 대신 실수를 자아 성장의 기회로 삼는다.

다른 사람의 성공에 분개한다=동료 직원이 진급을 하거나 친구가 이룩한 업적들을 들으면 부러워하는 마음이 생길 수 있다. 하지만 다른 사람의 성공에 분개하는 행위는 자신의 목표를 이루는 데 있어 방해가 될 뿐이다. 자신만의 성공에 대한 정의가 분명할 때 남을 부러워하는 마음이 없어지고 자신의 목표와 꿈을 이루는 데 도움이 된다.

즉각적인 결과를 기대한다=현대인들은 모든 일이 빠르고 동시적으로 일어나는 것에 익숙해 있다. 그러나 자기 성장은 달팽이 걸음처럼 천천히 이뤄지는 것이다. 몸무게를 줄이거나 좀 더 자비로운 태도를 갖게 되는 것도 천천히 꾸준한 페이스로 해야 이뤄지지 금방 결과를 기대해서는 실망만 남게 된다. 멘탈이 강한 사람들은 진정한 변화에는 시간이 필요하고 결과를 보기 위해 기꺼이 열심히 일할 각오를 한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