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들끼리는 더 친숙? 남자들 보다 더 냉정

 

부정적 정보에 더 민감

남성과 여성 중 동성에 대해 더 관대한 쪽은 어디일까. 연구에 따르면, 남자가 여자보다 동성에게 더 관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적으로 여자들 사이가 남자들 사이보다 더 사교적, 협조적이라고 알려져 있지만 실험 결과는 정반대였다.

미국 케임브리지칼리지와 하버드대, 캐나다 퀘벡대 공동 연구팀이 대학생을 대상으로 남녀가 동성에게 보이는 관대함을 비교했다. 연구팀은 실험 대상자들이 기숙사 룸메이트에게 보이는 태도를 설문조사를 통해 파악했다.

또한 ‘절친한 동성 친구 둘이 있었는데 평소 신뢰성이 높은 한 친구가 같은 날 리포트를 제출하기로 약속해 놓고는 약속을 어겼다’는 이야기를 읽은 뒤 약속을 어긴 친구에 대한 평가를 내리도록 했다.

기숙사 룸메이트에 대한 태도 조사에서 세 대학의 대학생 모두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더 자주 룸메이트를 바꾸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학생들은 동성 룸메이트에 대해 불평하거나 귀찮아하는 비율이 더 높았다.

‘약속을 단 한 번 어긴 평소 믿을만한 친구’에 대한 평가에서도 남학생들은 대부분 한 번 실수에 관대한 반면, 여학생들은 약속을 어긴 동성 친구에 대한 신뢰도 점수를 크게 깎아 내린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이런 결과를 토대로 ‘평소 모르던 동성에 대해 남자가 여자보다 더 관대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연구팀의 베넨슨 케임브리지칼리지 교수는 “동성에 대한 관용도의 남녀 차이는 동성 간 협력에 대한 남녀의 기대와 기능이 다르기 때문”이라며 “여자는 남자보다 부정적 정보에 더 큰 비중을 두며, 이는 부정적 정보가 친밀한 관계에 치명적 영향을 미치기 때문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원시적 단계에서 부정적인 시각, 청각, 후각 정보에 대해 여성의 민감도가 남성보다 높았기 때문일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 연구 결과는 ‘심리 과학(Psychological Science)’에 실렸다.

권순일 기자 kstt77@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