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암 환자 체중부터 줄여라”….사망률 뚝↓

유방암 환자가 저지방 음식 섭취를 통해 몸무게를 줄일 경우 10년 후 사망확률을 70%까지 떨어뜨릴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LA의 하버 UCLA 메디컬센터의 종양학자인 로완 첼보위스키 박사가 이끄는 연구팀은 최근 샌안토디오에서 열린 유방암 심포지엄에서 이 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연구팀은 유방암 치료를 받은 2437명의 여성을 상대로 그들이 먹는 음식에 변화를 줄 경우 어떤 결과가 나오는가를 알아보는 실험을 진행했다. 연구 초기 이들의 나이는 48세에서 79세 사이였고 유방암 초기 진단 후 수술을 받고 방사선 치료 등을 했다.

연구팀은 이들을 20년 간 추적 조사했다. 여성들을 2그룹으로 분류했는데, 한 그룹에겐 저지방 음식을 제공했고 다른 그룹은 특별히 음식관리를 하지않았다. 그 결과 버터와 마가린 등이 첨가되지 않은 저지방 음식을 먹고 고기섭취를 줄인 여성들은 6파운드(약 2.7㎏)를 감량했다. 이들은 이런 상태를 5년간 유지한 결과 20년 후 13.6%의 낮은 사망률을 보였다. 음식요법을 사용하지 않은 유방암 환자 그룹의 20년 후 사망률은 17%였다.

이들 중 특히 호르몬과 연계되지 않은 유방암 환자에게 가장 큰 변화가 나타났다. 최소 5파운드(약 2.2㎏)만 줄여도 10년 사망률이 70% 정도 줄어들었다. 20년 사망확률도 절반으로 감소했다. 연구를 주도한 로완 첼보위스키 박사는 “이번 연구는 음식이 생각한 것보다 암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보여주고 있다”면서 “앞으로는 유방암 암환자들의 음식에 더욱 많은 신경을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김민국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