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날마다 술? 현명하게 마시고 깨는 법

 

부쩍 술자리가 많아진 요즘 거듭되는 숙취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많다. 송년회에서 반가운 사람들과 술잔을 기울이다보면 분위기에 휩쓸려 과음을 하기 마련이다. 그러는 사이 우리 몸은 자율신경계의 기능이 떨어지고 몸을 가누기 어려울 정도로 취하게 된다. 치명적인 실수나 사고를 저지를 수도 있고, 이러한 상황이 반복되면 심혈관계 질환이 발생할 위험률도 높아진다.

따라서 현명하게 음주하고 지혜롭게 숙취를 해소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숙취는 음주량이나 술의 도수와도 연관이 있지만 얼마나 빨리 마시느냐에 따라 좌우되기도 한다. 따라서 가급적 천천히 마시는 것이 좋다.

또 오후 중반 때까지 우리 몸은 음식과 수분을 비축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낮에 먹는 술은 저녁에 마시는 술보다 몸에 더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더운 장소에서는 땀이 많이 나 탈수가 일어나기 때문에 알코올을 희석시키는 수분이 빠져나가 더 빨리 취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음주 전 알코올이 흡수되는 속도를 늦출 수 있는 약간의 기름기 있는 견과류 등을 미리 먹어두는 것도 술이 취하는 속도를 늦추는 방법이다. 반면 술과 탄산음료를 함께 섞어 마시면 알코올 흡수 속도가 빨라지므로 함께 섞지 않는 것이 좋다.

이처럼 가급적 술을 적게 마시거나 덜 취하는 방법으로 마시는 것이 좋지만 이미 취기가 올라온 상태라면 숙취를 해소해야 한다.

대부분의 안주가 알코올 흡수 속도를 늦추는 작용을 하므로 술을 마실 때는 안주를 꼭 함께 먹어야 한다. 특히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가 이러한 작용에 효과적이므로 채소가 들어간 안주류를 먹는 것이 좋다.

과도한 음주는 혈당을 떨어뜨려 피곤과 짜증을 불러일으킨다. 따라서 술을 마신 다음 날에는 적절한 식사를 통해 혈당을 안정화하는 것도 중요하다. 아침식사로는 기름지지 않은 음식을 중심으로 소화가 잘 되는 담백한 음식을 먹는 것이 좋다.

어느 정도 활동이 가능할 정도로 술기운이 달아났다면 마지막으로는 신체활동을 통해 몸을 개운하게 깨워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 몸을 움직여주면 혈액순환이 원활해져 간과 신장으로 혈액이 더 잘 침투하고 숙취를 유발하는 독소를 제거하는데 유리하다. 땀을 뺄 정도로 운동을 할 필요는 없고 가볍게 산책하듯 걸으면 된다.

    문세영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