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 증상 나타나면… 얼른 따뜻한 커피 한잔

커피와 비타민D 섭취하면...

감기와 독감이 기승을 부리는 시즌이다. 감기보다 증상이 심한 독감은 폐렴 등 다양한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다. 독감을 막기 위해서는 예방접종을 받는 것이 가장 좋다.

또 주사를 맞는 것과 별개로 독감 증상이 일단 나타나기 시작하면 몸 관리를 잘 하는 것이 중요하다. 미국의 msnbc 방송이 감기와 독감을 예방하거나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간단한 방법 2가지를 소개했다.

◆따뜻한 한 잔의 커피=독감 증상이 나타났을 때 따뜻한 커피 한잔은 효과가 있다. 감기 및 독감 치료제 중에는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는 것이 많다. 약에 포함된 카페인은 코 막힘 증상을 완화시켜 준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대부분 약에는 인공 색소와 방부제가 들어 있다. 따뜻한 유기농 커피를 마시면 색소와 방부제 없이 카페인을 섭취할 수 있다. 다만 설탕을 너무 많이 타 마실 경우 몸의 면역력이 오히려 떨어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면역력을 높여라=당연한 이야기지만 건강한 사람일수록 감기나 독감에 잘 안 걸린다. 건강한 사람은 그만큼 몸의 면역력이 높기 때문이다. 하루 30분 운동을 하고 채소와 과일을 충분히 먹는 것은 감기나 독감을 예방하는 데 확실히 효과가 있다.

특히 비타민D가 부족하지 않은지 늘 확인해야 한다. 일본의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비타민D를 충분히 섭취할 경우 A형 독감에 걸릴 확률을 3분의 1로 낮출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삼도 몸의 면역력을 높이고 독감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주는 음식이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