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살 줄이는 가장 좋은 방법은 ‘대화 치료’

 

덴마크인 대상 18년 추적 연구결과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전 세계에서는 매 40초마다 사망자가 발생하는 데 자살로 인한 사망자가 물리적 충돌이나 전쟁, 자연 재해 등보다 훨씬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런데 자살 위험이 높은 사람들의 극단적인 행동을 막는 데 대화 치료가 단순하면서도 가장 강력한 방법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란셋 정신의학지(The Journal of Lancet Psychiatry)’에 발표된 최근 연구에서, 연구팀은수만 명의 덴마크인을 대상으로 18년 동안 추적 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자살을 시도했던 사람들 중 자살방지센터에서 대화 치료를 받은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5년 안에 자살한 경우가 26%나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대화 치료를 받은 뒤 첫해에는 다시 자살을 시도한 경우가 27% 낮아졌을 뿐만 아니라 자살 외의 다른 원인으로 사망한 경우도 38%나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화 치료의 효과는 이후 10년간 지속되는 것으로 조사됐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는 약을 쓰지 않고 도움을 주는 심리사회적인 치료법이 자살 위험성이 높은 사람들의 자살을 막을 수 있다는 확실한 증거를 최초로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이전의 연구에 따르면, 자살을 시도했던 사람 6명 중 1명은 1년 내에 다시 자살을 시도하며 정신병원에 입원하지 않는 자살 시도자들 중 많은 수가 상담을 받지 않고 집으로 돌려보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내용은 폭스뉴스가 보도했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