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매일 하는, 방사능보다 무서운 것

 

박민수 원장의 거꾸로 건강법(4)

A는 일본여행을 다녀온 B의 가족사진이 SNS에 올라오자 충고를 한다. 아이들을 데리고 방사능 덩어리인 일본을 갔다 오다니 너무 무모한 것 아닌가요? 그런데 아이러니하게도 A는 아파트 베란다에서 부인 몰래 담배를 피우는 사진을 가끔 올린다. 그 연기는 아마 아이들의 공부방까지 스멀스멀 스며들 것이다. 흡연자는 방사능보다 더 해로운 유독 물질을 매일 자신뿐만 아니라 주위 사람들의 폐에까지 들여보내고 있는 셈이다.

애연가인 C가 담뱃값 인상에 대해 열을 낸다. 그렇잖아도 살기가 팍팍한데 담뱃값 올려서 어쩌자는 말이야? 그런데 내가 관찰한 C는 하루 한 갑 이상의 끽연가로 호흡기질환과 축농증, 위 식도염 등으로 병원 드나들기가 제집 못 지 않다. 그에 따른 현재 치러야 할 비용감수는 물론, 수년에서 수십 년 후 치명적인 뇌심혈관계 질환으로 비흡연자의 몇 십 배에 달하는 의료비를 지출할 것이 자명하다.

나는 담뱃값을 외국처럼 만원 가까이 올려야 한다는 비흡연가 의학자들의 견해가 흡연자들에 대한 좋지 않은 감정이 섞인 비과학적인 주장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이 세상에서 가장 강력한 마약인 담배의 확산을 꺾을 수 있는 유일한 방어막은 가격저항밖에 없어 보이기 때문이다.

우리 병원을 찾는 환자들에게 담배를 끊으라고 권유하면서 나는 활성산소와 노화와의 연관성을 많이 거론한다. 담배는 건강을 해칠 뿐 만 아니라 사람을 빨리 늙게 만든다. 그 이유는 활성산소에 있다. 활성산소는 노화의 주범 중 하나이다. 활성산소는 인체의 모든 행위에서 발생하는데 특히 지나친 신체 활동이나 염증, 감염 등으로 증가하기 쉽다. 그에 따라 체내에 과도하게 쌓이게 되고, 이를 처리하느라 몸은 쉽게 지친다. 활성산소 때문에 피로해지는 것은 물론이고 얼굴까지 지치고 늙어 보이게 되는 것이다.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활성산소를 가장 많이 만들어내는 행위는 바로 흡연이다. 이러한 담배의 해독성에도 불구하고 담배가 이토록 횡행하는 이유는 담배의 강력한 중독성에 있다. 효과가 좋은 금연 치료제를 이용한다 하더라도 1년 동안 금연에 성공할 확률이 고작 22%에 불과하다고 하니 담배의 중독성이 얼마나 무시무시한지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오죽하면 담배를 끊는 독한 사람과는 상종도 하지 말라는 우스갯소리가 다 있겠는가?

금연이 어려운 게 사실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공하는 사람들을 주위에서 얼마든지 찾을 수 있다. 금연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확실한 굳은 의지와 목표가 필요하다. 담배를 왜 끊어야 하는지, 담배를 끊어 무엇을 얻고 싶은지를 명확히 하고 지금이라도 금연에 도전한다면 성공가능성은 높아진다.

담배를 끊으면 건강과 외모가 눈에 띄게 개선된다는 사실은 누구나 알고 있을 것이다. 무엇보다도 피부가 가장 눈에 띄게 변하게 될 것이다. 푸석하고 거칠던 피부 결이 금연을 하면 점차 촉촉하고 윤기 있게 바뀐다. 안색이 밝아지며 화장이 잘 받는 것은 물론이다. 밝고 탄력 있는 피부는 당신의 외모를 한결 젊어 보이게 할 것이다.

생체 나이도 어려진다. 본인의 의지로 끊기 힘들다면 담배를 끊게 도와주는 보조적인 약물들의 효과 역시 일취월장하고 있으므로 지금 바로 의사와 상담할 일이다. 거꾸로 나이법의 가장 핵심적이고도 어렵지만 간단한 관문이 바로 담배 끊는 결심임을 명심하자.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