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 환자에 최악의 식품 5가지

당뇨병 진단을 받은 사람들은 먹는 것을 조심해야 한다. 미국 뉴욕 소재 베스이스라엘 병원에서 당뇨병 치료프로그램을 총괄 지휘하는 제럴드 번스타인 박사는 “당뇨병 환자를 위한 영양의 기본 목표는 혈당수치가 급격히 올라가는 것을 피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이에 따라 당뇨병 환자들에게 캔디나 탄산음료처럼 설탕성분이 인체에 곧바로 흡수될 수 있는 식품들은 위험하다고 했다. 미국의 헬스닷컴이 의료진들의 의견을 종합해 당뇨병 환자들에게 ‘최악의 식품’이 되는 것들을 소개했다.

흰 쌀밥=지난 2012년의 연구에 따르면 흰 쌀밥을 많이 먹으면 먹을수록 성인당뇨 위험성은 더 커진다.당시 35만명을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흰 쌀밥을 가장 많이 먹은 그룹에서 성인 당뇨의 위험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흰 쌀과 파스타는 설탕과 비슷하게 혈당치를 높여준다는 분석. 캘리포니아주 산타바바라 소재 윌리엄 산섬 당뇨병 센터의 샌디 앤드류는 “당뇨 환자들은 기본적으로 가공된 음식과 튀김, 그리고 흰 밀가루로 된 음식을 자제해야 한다”고 말한다. 흰 쌀 대신 갈색 쌀이나 현미가 건강에 좋다. 이런 정제하지 않은 곡물은 혈액 속으로 포도당을 천천히 흘려보내는 섬유질로 인해 혈당수치가 급격히 높아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혼합된 커피=설탕이나 시럽, 크림 등이 들어간 복합 커피는 밀크쉐이크처럼 많은 칼로리와 지방성분을 함유할 수 있다. 가령 16온스(448g) 프라푸치노(에스프레소에 우유와 바닐라 아이스크림을 넣고 얼음과 함께 블렌딩한 커피)의 경우 500칼로리와 98그램의 탄수화물, 9그램의 지방을 포함할 수 있다. 이같은 혼합된 커피는 혈당수치를 요동치게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당뇨병 환자들은 블랙 커피를 먹는 것이 가장 좋다.

바나나와 멜론=모든 신선한 과일은 비타민과 섬유질을 함유해 건강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하지만 당뇨 환자들은 설탕 성분이 많은 몇가지 과일은 유의해야 한다. 바나나와 멜론, 복숭아 등이 바로 설탕성분이 많은 과일들이다. 때문에 이런 과일들은 혈당수치를 급격히 끌어올릴 수 있다. 하지만 여기에도 개인차가 있긴 하다.대신 그라니스미스 사과(호주에서 자연교잡으로 발견된 사과 품종의 하나)와 블루베리 등은 설탕성분이 낮아 당뇨환자들에게 좋다. 과일에 땅콩 버터와 저지방 치즈를 결합해 먹는 것도 고려해 볼만 하다.

중국음식=고칼로리와 고지방, 고나트튬, 높은 탄수화물 을 함유한 중국음식은 혈당수치를 매우 높게 만든 뒤 한동안 이를 유지시킬 수 있다.특히 튀긴 치킨이나 설탕 소스가 들어간 달콤한 음식들이 해롭다. 만약 중국음식이 먹고 싶다면 집에서 찐 채소와 저소금, 저지방 양념을 사용해 중국음식을 만들자. 소금함량을 줄이면 혈압이 낮아지고 심장병 위험도 줄여준다.

과일주스=이침식사를 하면서 오렌지 주스를 마신다면 탄산음료를 마신 것과 마찬가지다. 오렌지 주스에는 탄산음료만큼의 설탕과 칼로리를 함유하고 있기 때문이다.이것은 무설탕 과일 주스를 포함해 모든 과일 주스에 해당한다.과일 주스 대신 저설탕 과일을 먹자. 과일의 설탕성분은 주스형태보다 덜 농축적이다.

김민국 기자 mkck@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1 개의 댓글
  1. tinder dating

    tindr , tinder website https://tinderdatingsiteus.com/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