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이렇게 마셔도 되나? “하루 6잔은 OK”

 

하루에 커피를 몇 잔이나 마셔야 건강에 문제가 없을까? 커피 애호가라면 가끔 이런 생각을 할 것이다. 좋아하는 커피를 무심코 마시다가도 “이렇게 커피를 마구 마셔도 되나?”라는 의구심이 생기는 것이다. 과연 몇 잔을 마셔야 안전한 것인가.

미국 하바드대 보건대학원의 랍 밴 댐 박사(보건영양학)는 이런 질문에 대해 명쾌한 답을 내놓는다. 그는 하루에 6잔 정도의 커피 섭취는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했다. 암이나 심혈관질환 등 그 어떤 종류의 질병으로 인한 사망률 증가와 관련이 없다는 것이다.

그는 커피 소비와 전체 사망률 사이의 관계를 살펴본 하바드대 논문을 근거로 꼽았다. 이 연구에는 13만명이 넘는 실험 참가자들이 참여했다. 건강한 40~50대 남녀의 커피 소비 행태와 생활 습관을 18~24년 동안이나 장기간 추적 관찰했다. 그 결과 커피 소비와 사망률 증가와는 관련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루에 커피 6잔을 마신 사람도 사망률에서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그는 “이 연구 결과의 의미가 매우 크다”고 했다. 사람들은 흡연이나 ​과음처럼 커피 마시는 것을 건강에 해로운 습관으로 여겨 커피를 끊거나 섭취량을 줄이기 위해 부단히 노력해왔기 때문이다. 그는 건강을 위한다면 신체 활동을 늘리고 금연과 통곡물을 먹는 등 다른 생활습관에 집중하는 것이 더 좋다고 했다.

그가 말하는 커피 1잔은 카페인 100mg이 함유된 8온스(약 220ml) 컵을 말한다. 커피전문점에서 파는 16온스(카페인 330mg)의 큰 컵이 아니다. 또한 블랙커피나 소량의 밀크와 설탕이 들어간 커피를 의미한다. 크림 커피 등 칼로리가 많이 포함된 커피를 마시면 비만으로 이어져 제2형 당뇨병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

최근 블랙커피가 제2형 당뇨병이나 파킨슨병, 간암, 간경화 등을 예방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잇따르고 있다. 커피와 사망률에 대한 하바드 의과대학의 최신 논문을 보면 정기적으로 커피를 즐긴 사람들은 거의 커피를 마시지 않은 사람보다 심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 위험이 다소 낮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랍 밴 댐 박사는 “커피는 임신부나 혈압, 혈당에 문제가 있는 사람을 제외하곤 건강 음료가 될 수 있다”고 했다.

    김용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