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안 단명, 동안 장수…“생체나이는 하기 나름”

 

박민수 원장의 거꾸로 건강법(2)

건강검진이나 질병진단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원칙은 증거를 모으는 것이다. 한 사람의 건강과 불건강에 관여하는 증거를 모아 이것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제대로 추출해내면 치료와 생활습관개선이 시작된다.

예방과 건강증진에 주로 사용되는 증거가 바로 건강위험인자이다. 이 건강위험인자를 체계적이고 꼼꼼히 잘 모으는 의사가 유능하고 성실한 건강증진 전문가라해도 과언이 아니다.

우리 몸에 해를 끼쳐 건강을 상하게 하거나 질병을 일으킬 수 있는 요소들을 ‘건강 위험 인자’라 부른다. 흡연이나 과음, 남자 90cm, 여자 85cm 이상의 허리둘레, 고혈압이나 저혈압 등이 건강 위험 인자이다.

우리는 평소에 자신이 지니고 있는 건강 위험 인자를 찾아내 최소화시키려는 노력을 해야 한다. 예를 들면 배가 나온 사람들은 허리둘레를 줄이기 위해 애써야 하는데, 허리둘레가 90cm 이상이면 심혈관계 질환에 걸리거나 조기 사망할 확률이 올라가기 때문이다.

나는 우리가 알고 있는 혈압이나 혈당, 콜레스테롤 수치이외에 노안(老顔)이라는 위험인자를 하나 더 추가할 것을 제안한다.

미국의 케이스 웨스턴 리저브 대학 연구진이 130여 명의 쌍둥이들을 연구한 결과, 같은 유전자를 지닌 일란성 쌍둥이라도 식습관, 직업, 흡연 유무 등 생활환경에 따라 노화 속도에 차이가 있음이 입증되었다. 또한, 덴마크 남부 대학의 카레 크리스텐센 교수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70세 이상의 쌍둥이 중 더 젊어 보이는 외모를 지닌 사람이 건강하게 오래 산 것으로 드러났다.

이 결과는 노안, 즉 늙어보이는 얼굴을 만드는 노화는 시간이 흐르면 어쩔 수 없이 찾아오는 자연스러운 현상이 아니라 얼마든지 그 속도를 조절할 수 있는 후천적인 현상이라는 뜻이며, 동안이냐 노안이냐에 따라 우리의 수명도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증명한 것이다.

노안인지 아닌지에 따라 질병에 걸리거나 사망할 확률이 달라진다는 사실은 이미 많은 자료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외모를 젊게 유지하는 노력은 자기 만족을 떠나 건강한 삶을 보장하는 하나의 지표인 셈이다.

나는 건강한 생활습관을 영위하면 동안이 되고 생체나이가 어려져 수명이 연장된다는 연구가설을 프로그램을 통해 입증하였다. 주치의로 참여해 나이들어 보이는 참가자들을 동안으로 만드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이 결과를 <거꾸로 나이법>이란 책으로 내었다. 8주간 진행된 ‘거꾸로 나이법 프로젝트’의 성과는 놀라웠다. 다섯 명의 참가자 모두가 외모와 생체 나이가 놀랍도록 젊어진 것이다.

특히 피부 나이가 6살 젊어진 한 남성 참가자는 생체 나이 역시 4살이나 어려졌다. 다른 여성 참가자는 피부 나이 5살, 생체 나이 역시 3살이 젊어졌다. 모두 얼굴빛이 환해짐과 더불어 표정이 밝아지고 웃음이 많아졌으며 본인의 삶에 대한 만족감과 자존감 역시 상승하였다. 생활습관을 개선하고 건강해지고 젊어질 수 있다는 인식이 확고해지자 생체나이가 젊어지고 외모나이까지 젊어진 것이다.

즉 생체 나이는 당신의 노력과 선택에 따라 더 먹을 수도 있고 덜 먹을 수도 있다. 거꾸로 나이법의 목적은 바로 이 생체 나이를 한 살이라도 젊게 만들어 실제 나이와의 차이를 크게 벌리는 데 있다. 한마디로 생체의 노화 시계를 최대한 늦추어 젊게 살자는 것이다.

나는 ‘거꾸로 나이법 프로젝트’ 참가자들의 생체 나이를 정확하게 측정한 다음 각자의 상태에 따라 목표 생체 나이를 정하게 하고, 이에 방해가 되거나 개선이 필요한 점들을 찾아 고쳐나가게 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동안을 바라면서도 ‘젊어지는 일이 어디 쉽겠냐’며 포기하거나 지레 겁을 먹는다.

나는 이런 회의적인 태도에 대한 반발로 참가자들에게 목표 생체 나이를 최대한 어리게 잡을 것을 권했다. 이에 따라 참가자들 중 세 명은 남들이 보기에 무모하다 싶을 정도로 목표 생체 나이를 어리게 잡았다. 그 결과, 그들은 ‘거꾸로나이법 프로젝트’의 모범적인 사례자가 됐다.

목표를 높이 잡고 그것을 향해 계속해서 나아가는 사람만이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실제 나이보다 10년은 더 젊어지겠다고 마음먹은 사람은 언젠가 정말로 실제 나이와 생체 나이의 차이를 10년, 아니 그 이상으로 벌릴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그러나 건강 시차를 겨우 2~3년으로 잡은 사람은 딱 그만큼 차이를 벌리는 데서 멈출지도 모른다.

아직 늦지 않았다. 이대로 늙기 억울하다면, 젊어지고자 하는 당신의 생체나이 목표를 정하고 지금 당장 젊어보이기 위한 ‘거꾸로 나이법’을 시작하라.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