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컴퓨터에 빠진 아이, 비만에 키도 안 커

 

하루 2시간 이상 TV를 보거나 컴퓨터게임을 하는 아이들은 비만 뿐 아니라 뼈 발달에 문제가 생기는 등 건강에 심각한 문제가 생길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호주 시드니대학교 루이스 하디 교수팀은 11~15세 어린이 2750명을 대상으로 하루에 TV를 보거나 컴퓨터를 하는 시간을 조사했다. 어린이의 비 활동성은 컴퓨터와 TV 시청 외에도 악기 연주 시간, 숙제하는 시간 등도 포함됐다.

이어 연구팀은 어린이들이 시간을 단축하며 일정한 거리를 왕복해서 뛰는 시험 등의 체력 테스트 결과와 심혈관 건강 측정 기록 등을 분석했다. 그 결과, 연구 대상 어린이 가운데 3분의 2는 하루에 2시간 TV를 시청하거나 컴퓨터를 사용했으며 이중 6%는 6시간 이상이나 화면 앞에서 시간을 보냈다.

2시간 이상을 화면 앞에서 보내는 아이들은 그보다 적게 보낸 그룹 보다 체력이 떨어졌다. 이 같은 건강 상태의 차이는 여자아이들에게서 더 두드러졌다. 13~15세의 여자 어린이 중 4시간 이상을 화면 앞에서 보내는 어린이들은 2시간 이하인 또래보다 건강 상태가 50%나 떨어졌다.

앉아 있는 시간이 많으면 비만과 체력 저하를 가져올 뿐만 아니라 뼈 발달에도 영향을 끼쳐 키가 자라지 않는 등의 문제가 생길 수 있다.

하디 교수는 “어린이들의 활동을 늘리려면 자녀 방의 텔레비전과 컴퓨터를 바깥으로 빼내고 사용시간을 2시간 이하로 정해야 한다”며 “식사 시간에는 TV를 끄고 ‘TV, 컴퓨터 안 하는 날’을 정해서 실천하게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말했다. 이 연구는 ‘미국 예방 의학 저널(American Journal of Preventive Medicine)’에 실렸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