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운하게 하루를 시작할 수 있는 방법은?

 

밤낮이 바뀐 채 생활하는 사람들이 있다. 고요하고 잠잠한 새벽에 차분히 일하는 것을 선호하는 사람들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직장인들은 올빼미형 인간으로 살 수 있는 여건이 안 된다.

새벽에 일하고 동이 틀 때 잠이 드는 생활패턴이 자신에게 더 잘 맞을 수는 있다. 하지만 정해진 시간에 출퇴근을 해야 하는 직장인에게는 의무적으로 아침형 인간의 생활패턴이 주어질 수밖에 없다. 어차피 아침에 일찍 일어나야 한다면 조금이라도 개운하게 하루를 시작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좋다.

단백질 섭취하기= 하루 중 가장 중요한 식사는 아침이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아침식사로 에너지를 보충하지 않으면 하루 종일 기운이 없고 피곤하기 때문이다. 아침형 인간이 되기 위해서는 오전시간에 에너지를 충전해야 하며 그러기 위해서는 반드시 아침을 먹어야 한다.

밤새 잠을 자는 동안 최저치로 떨어진 신진대사와 혈당을 높이기 위해서는 다채로운 색깔의 과일과 채소, 단백질로 구성된 식사를 하는 것이 좋다. 밥을 차리기 번거롭다면 블루베리나 견과류, 씨앗 등을 토핑으로 얹은 요거트를 먹는 것만으로도 도움이 된다.

보상 주기= 아침시간에 대한 기대감이 있으면 일어나기 수월해진다. 아침 기상 시간에 자신이 좋아하는 음악을 틀어놓거나 전날 블로그나 SNS에 올린 글에 대한 반응을 확인하는 시간을 가질 수도 있을 것이다.

커피 마니아라면 신선한 원두커피 한 잔으로도 기분이 좋아질 수 있다. 스스로에게 좋은 커피머신을 선물하거나 다양한 종류의 커피를 번갈아가며 준비해두면 자신이 좋아하는 일로 하루를 시작할 수 있기 때문에 항상 기분 좋은 출발선에 설 수 있다.

전날 머리감기= 아침 시간이 분주하면 더욱 정신이 없고 힘들어진다. 아침 시간을 좀 더 여유 있게 활용하기 위해서는 전날 밤 시간을 잘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머리가 긴 여성들은 아침에 머리를 감고 말리는 데만 한참의 시간이 걸린다. 전날 미리 머리를 감고 두피와 머리카락을 완벽히 건조시킨 다음 잠자리에 들자. 머리 감는 일뿐 아니라 아침 시간을 빼앗는 일 중 전날 미리 할 수 있는 일을 해둔다면 아침이 좀 더 여유로워진다.

자연 채광 받아들이기= 커튼을 치는 것은 좋지만 천 색깔이 어두운데다 천 두께까지 두꺼우면 암실 효과로 아침 기상이 어려워진다. 날이 어두워지면 잠이 들고 날이 밝으면 눈을 뜰 수 있는 자연스러운 주기를 만들기 위해서는 채광이 잘 되도록 해야 한다. 날이 서서히 밝아오면서 빛에 민감한 뇌도 함께 깨어나기 때문이다.

반면 전등, 라디오, 텔레비전 등의 스위치는 전부 끄고 자는 것이 좋다. TV를 켠 상태로 잠드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는 깊은 수면을 방해해 아침 기상을 힘겹게 만든다.

    문세영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