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공무원 질병 1위는 어떤 질환일까?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소속 새누리당 강기윤 의원이 1일 소방방재청으로부터 제출받아 내놓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전국 소방공무원을 대상으로 특수건강검진을 실시한 결과 전체 3만5881명 중 53.5%(1만9231명)의 소방공무원들이 건강이상 판정을 받았다.

이 가운데 소방공무원 질병 1위는 눈·귀 유양돌기 질환으로 전체 27.7%(3,416명)나 차지했다. 이는 반복적인 사이렌 소리를 바로 옆에서 듣는 경우가 많아 청각이상을 초래하고 유독가스 등이 안구에 나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됐다.

소방공무원 질병 1위로 밝혀진 귀 유양돌기는 꼭지돌기라고도 부르며 귀 양쪽 관자뼈(측두골)의 아래쪽에 있으며 바깥에서 보면 귓바퀴의 뒤편 아래쪽에 위치하고 있다.

유양돌기 안에는 유양동이라는 공기가 들어 있는 공간이 있다. 이 공간의 크기는 성인은 약 10mm 내외이며 부피는 약 1cc이다. 유양동의 앞쪽은 고실과 이어져 있어 공기가 오가는 통로 역할을 한다. 이 곳에 이상이 있으면 유양돌기염이나 중이염이 생길 수 있다.

소방공무원들은 유독가스로 인한 순환기계(24%), 호흡기계(18.4%) 질환도 많이 앓고 있었다. 이어 내분비계(18.3%), 비뇨생식기(11.6%) 질환 등이 뒤를 이었다.

강기윤 의원은 “소방방재청은 소방공무원의 질병과 소방활동 현장 유해요인의 상관관계에 대해 직업성 질환 역학조사를 적극 확대·실시하고 이에 대한 대책을 시급히 마련해야 한다”면서 “소방전문치료센터를 확대·지정 운영하는 동시에 각종 진료혜택을 제공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용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