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부 커피 많이 마시면 아기 백혈병 위험↑

 

섭취량 제한해야

임신부가 하루에 커피 2잔을 마시면 아기가 소아백혈병에 걸릴 확률이 무려 60%나 높아진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영국 브리스톨대학교 연구팀이 20개가 넘는 기존 연구를 분석한 결과, 임신 중에 커피를 마시면 아기가 소아백혈병에 걸릴 확률이 20% 정도 높다는 것을 발견했다. 또 하루에 2잔 이상을 마시면 소아백혈병 위험이 60%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4잔 이상을 마시면 발병 위험이 72%까지 상승한다”며 “임신부에게 술이나 담배를 금지시키는 것처럼 커피 섭취도 제한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과학자들은 커피에 들어있는 카페인이 태아의 세포에서 DNA를 변화시켜 태아 세포가 종양의 성장에 더 취약하게 되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매년 영국에서는 약 500명의 어린이가 백혈병 진단을 받고 있어 가장 흔한 소아암으로 꼽힌다. 다행히 소아백혈병은 조기에 발견하면 항암화학요법으로 약 80%까지 생존률이 높아진다.

브리스톨대학의 데니스 헨소 교수는 “임신부라고 해서 커피를 완전히 포기해야 한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며 “하지만 조심하는 의미에서 커피 섭취량에는 제한을 둘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미국산부인과저널(American Journal of Obstetrics and Gynaecology)’에 실렸으며, 영국 일간 데일리메일이 보도했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