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후 30분’ NO! 약효 높이기 위한 약 복용법

처방약을 가져올 때마다 ‘식후 30분’을 되뇌이는 사람이 있다. 약은 으레히 식사를 한 후 30분 정도 지나야 복용해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식전’이나 ‘식사 직후’에 먹어야 하는 약들도 많다. 몸속에서 약효를 100% 내려면 약을 복용하는 방법이나 시간도 중요하다. 식품의약품안전처와 함께 약 복용법에 대해 알아보자.

식후 30분 : 대부분의 약이 이에 해당한다. 식사에 의해 큰 영향이 없는 약물들이다. 약물은 일정한 혈중농도를 유지해야만 약효를 나타내게 된다. 아침, 점심, 저녁 등 세끼 식사는 일정한 시간에 하게 된다. 이 때 약을 잊지 않고 복용하고 일정한 혈중 농도를 유지하기 위해 식후 30분 복용을 권고한다.

식전, 공복 : 약이 음식물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거나 또는 공복에 복용해 약물의 흡수도를 높여 약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식사 전에 복용한다. 골다공증 치료제(리세드론산나트륨), 점막 보호제(수크랄페이트), 과민성대장증후군 치료제(트리메부틴) 등이 이에 해당한다.

식사 직후 : 위장에 음식물이 있어 흡수가 잘되거나 효과가 높아지는 경우, 또는 약물이 위장장애를 유발하는 경우 식사 직후 복용한다. 비만 치료제(오를리스타트), 무좀 치료제(이트라코나졸, 케토코나졸), 관절염 치료제(디클로페낙, 나프록센) 등이다.

취침 전 : 일부 약들은 복용 후 졸음을 유발할 수 있다. 이 경우 운전이나 기계조작을 하면 위험하므로 취침 전에 복용하도록 한다. 이런 종류의 약을 복용한 후에는 자동차 운전 등 기계조작을 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콧물약(말레인산클로르페니라민), 근이완제(에페리손, 카르바민산클로르페네신) 등이 이에 해당한다.

    김용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