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성모병원 소장 이식 세계 두 번째로 성공

 

장기이식 중 가장 어려운 분야로 알려진 소장이식이 국내 의료진에 의해 전 세계 두 번째로 성공하는 성과를 거뒀다.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장기이식센터 소장이식팀 이명덕, 장혜경(소아외과), 김지일(혈관이식외과), 김상일(감염내과) 교수팀이 국내 최초로 희귀 난치성 중증질환인 장간막림프관확장증을 앓고 있는 여성 환자 김 모씨(28)에게 소장을 성공적으로 이식했다.

장간막림프관확장증은 태아의 신체가 형성되는 시기부터 림프관 발달에 이상이 생겨 창자와 장간막에 분포하는 림프관이 확대되고 흐름이 차단되는 질환이다. 정체가 수년간 지속되면 복벽의 기능이 손실돼 딱딱하게 굳고 염증이 일어난다.

또 림프액의 일부가 복강과 창자 점막을 통해 새어나가 복강에 림프성 복수가 차고 혈장성분과 비슷한 진액이 창자를 통해 대변으로 흘러나간다. 이로 인해 대량의 혈장단백질이 유실되는 단백유실성창자병이 동반된다.

김 씨는 배 둘레가 120㎝에 이를 정도로 복수가 찼고, 창자로 단백질이 빠져나가 영양실조가 지속돼 왔다. 혈장 알부민은 1.5~1.7(정상은 4이상)밖에 되지 않고 근육이 없어 다리는 아주 가는 상태였다.

의사경력 30년이 넘은 이명덕 교수조차 ‘말로만 듣던 환자’일 정도로 드문 질환인 장간막림프관확장증은 그동안 소장이식 성공 사례로 보고된 케이스가 전 세계적으로 1례뿐이었다.

소장과 대장에 걸쳐 있는 장간막림프관에 문제가 생겼던 김 씨는 이 교수팀에 의해 여성 뇌사자의 소장을 이식받고 수술에 성공해 한달 후에는 정상적인 사회생활을 할 수 있는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명덕 교수는 “다른 장기이식 환자와 마찬가지로 면역억제제를 평생 복용해야 하는데 아직 정부에서 이식수술 후 필요한 면역억제제 사용에 대한 보험급여를 인정하지 않아 아쉽다”며 “정부에서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장이식 환자를 위해 면역억제제 보험 급여 문제를 해결해줬으면 한다”고 밝혔다.

 

    문세영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