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릴때 대기오염 노출 정신분열-자폐증 초래

 

중국발 미세먼지와 황사는 특히 어린 아이들이 더욱 주의해야 할 듯 하다. 대기오염에 어릴 때 노출될 경우 자폐증과 정신분열증에서 볼 수 있는 두뇌 변화가 나타난다는 것이다. 이같은 두뇌 변화는 단기 기억능력과 학습능력의 저하도 가져온다고 했다.

미국 로체스터대학교 연구팀이 생쥐를 대상으로 실험을 한 뒤 이같은 결론을 도출했다. 연구팀은 갓 태어난 생쥐들을 2주 동안 중소도시들에서 발견될 수 있는 정도의 여러가지 대기오염 수준에 노출시켰다.

대기오염 노출 최종단계 후 생쥐들을 24시간 동안 검사한 결과 그들의 두뇌에서 염증이 만연해 있는 것을 발견했다. 두뇌 양쪽에 액체로 차있는 부분이 2~3배 확장돼 있었다. 또 대기오염에 40일과 270일간 노출시킨 다른 그룹의 생쥐들에서도 같은 두뇌결함이 발견됐다. 대기오염의 부작용은 영구적이라는 점을 보여주는 것이다.

대기오염의 노출 기간을 달리 한 3그룹의 실험에서 생쥐들은 모두 신경전달 글루타민 수치가 상승했다. 이런 점은 인간의 경우 자폐증과 정신분열증에서 나타나는 현상이다.

연구를 주도한 로체스터대학의 데보라 코리-슬렉타 교수는 “우리의 연구는 대기오염이 자폐증과 다른 신경발달 장애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환경건강전망 저널'(journal Environmental Health Perspectives) 최신호에 게재됐다.

    김민국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