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오래 살지 미리 알 수 있는 3가지


사망률 12배나 높은 경우도

악수를 할 때 힘이 있게 꽉 쥐거나 의자에 앉아 있다가 빨리 일어나거나, 눈을 감은 채 한쪽 다리로만 30초 이상 서 있을 수 있는가.

4,50대에 이런 3가지를 잘한다면 건강하게 장수를 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영국 유니버시티 칼리지 런던의 평생건강 및 노화연구소 라첼 쿠퍼 박사팀은 남성 1355명과 여성 1411명을 대상으로 이들이 53세 때 신체활동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한 뒤 연구를 실시했다.

연구팀이 53세를 기준으로 한 것은 이때의 체력이 조기사망 위험을 객관적으로 측정하는 데 적합한 연령이기 때문이다.

연구팀은 조사대상자들이 53세 때 집을 방문해 악수를 할 때 힘과 의자에서 일어나는 속도, 눈을 감고 한쪽 다리를 들고 서 있는 시간 등의 신체활동 능력을 측정했다. 그리고 13년 후에 조사대상자들이 66세를 맞았을 때 그동안의 사망률 등을 조사했다.

그 결과, 이들 중 177명이 13년 동안 사망을 했는데 53세 때 측정한 3가지 신체활동 능력에서 최하위를 기록한 5명은 최상위 5명에 비해 높은 사망률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53세 때 3가지 신체활동 테스트를 제대로 수행하지 못했던 사람들은 잘 수행한 사람들에 비해 사망률이 12배나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쿠퍼 박사는 “이번 연구는 53세 때 악수하는 힘, 의자에서 일어나는 속도, 한쪽 다리로 서 있는 시간이 사망률과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보여주었다”고 말했다. 이런 내용은 지난 30일 영국 일간 데일리메일이 보도했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