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도 문제지만…. 그릇도 건강에 큰 영향

 

아무리 몸에 좋은 식품을 자주 먹어도 음식을 담는 그릇에 문제가 있으면 건강을 해칠 수 있다.

자연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나무로 만든 식기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다. 목재류에 음식을 담아 먹은 후 식기를 세척할 때는 세척액에 담가두지 않는 것이 좋다. 세척액이 나무에 스며들 수 있기 때문이다. 세척액으로 닦은 후에는 세척액이 남아 있지 않도록 잘 헹궈내야 한다.

합성수지로 만든 식기는 사용 전에 깨끗이 씻어내야 한다. 음식을 먹은 후 세척할 때는 부드러운 수세미를 사용해야 한다. 흠집에 의해 이물질 끼임 현상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식기를 전자레인지에 넣어 사용할 때는 해당 식기가 전자레인지 속에 넣어도 문제가 없는 그릇인지 꼭 확인해야 한다.

금속제 그릇은 매실절임, 간장, 된장 등 산이나 염분을 많이 함유한 식품은 알루미늄이 용출될 수 있으므로 알루미늄제 용기에는 장기간 보관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30일 “최근 식품용 기구 및 용기·포장에서 용출될 수 있는 중금속에 대한 안전성을 평가한 결과, 안전한 수준으로 조사되었지만 재질별 사용 요령이 다르므로 안전사용 요령을 숙지해 사용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김용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