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나나 전염병 확산….치료약 없어 멸종 위험

 

바나나 전염병인 ‘TR4’ 가 전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이 같은 추세라면 바나나가 지구상에서 사라질 가능성도 있다는 언론 보도도 나오고 있다.

미국 경제 채널 CNBC는 최근 “바나나 전염병인 파나마 병의 일종인 ‘TR4’가 전 세계적으로 빠르게 번지고 있다”면서 바나나 멸종 가능성도 제기했다.

바나나의 뿌리를 공격해 썩게 하는 이 바나나 전염병은 전 세계 바나나 수출 물량의 95%를 차지하는 캐번디시 품종에 큰 타격을 입히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이 바나나 전염병의 확산을 막을 수 있는 백신이나 농약은 아직 개발되지 않은 상태다.

바나나는 건강식품으로 잘 알려져 있다. 각종 비타민과 칼륨이 풍부해 변비나 혈압조절에 도움을 준다. 잘 익은 바나나는 껍질과 과육 사이에 식이섬유의 일종인 펙틴(pectin)이 풍부해 변비에 좋다.

바나나는 장년기 사람들에게 도움을 준다. 중년 이후의 성인들은 근육의 양이 감소하면서 세포내외의 균형이 깨지기 쉬우므로 칼륨을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칼륨의 좋은 공급원이 바로 바나나다. 바나나는 혈압조절이 필요한 사람에게도 도움을 준다. 바나나에는 칼륨이 많이 들어있어 나트륨의 배설을 도와 혈압을 조절하는데 효과적이다.

    김민국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